12.27 시편 115:1 - 115:18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4-12-27 11:26 조회 Read620회 댓글 Reply0건관련링크 Link
본문
본문의 중심내용
시인은 하나님의 인자와 진실을 조롱하는 자들이 섬기는 우상의 허무함을 고발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냄으로써, 하나님만이 유일한 찬양의 대상임을 강조합니다.
[ 시편 115:1 - 115:18 ] (찬송322장)
1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직 주는 인자하시고 진실하시므로 주의 이름에만 영광을 돌리소서 2어찌하여 뭇 나라가 그들의 하나님이 이제 어디 있느냐 말하게 하리이까 3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4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5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6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7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하느니라 8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9이스라엘아 여호와를 의지하라 그는 너희의 도움이시요 너희의 방패시로다 10아론의 집이여 여호와를 의지하라 그는 너희의 도움이시요 너희의 방패시로다 11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의지하여라 그는 너희의 도움이시요 너희의 방패시로다
12여호와께서 우리를 생각하사 복을 주시되 이스라엘 집에도 복을 주시고 아론의 집에도 복을 주시며 13높은 사람이나 낮은 사람을 막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시리로다 14여호와께서 너희를 곧 너희와 너희의 자손을 더욱 번창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5너희는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 복을 받는 자로다
16하늘은 여호와의 하늘이라도 땅은 사람에게 주셨도다 17죽은 자들은 여호와를 찬양하지 못하나니 적막한 데로 내려가는 자들은 아무도 찬양하지 못하리로다 18우리는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를 송축하리로다 할렐루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3절 하늘에 계시면서 땅의 모든 것을 자신의 선하신 뜻대로 행하시는 분입니다. 시인은 주께서 하나님 백성의 고난을 계속 방치하시면 하나님의 인자와 진실이 조롱당할 것을 염려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다시 영광을 받기 위해, 즉 하나님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해 구원의 일을 행하시기를 간구합니다. 하지만 하나님 백성의 패배와 고난은 주님의 인자와 진실에 기반을 둔 주권적 통치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침묵은 인자와 진실에 대한 또 다른 언어입니다.
4-8절 하나님은 스스로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하실 수 있고 자신이 만든 피조물에게서 영광과 경배를 받으시지만, 우상은 자신을 만든 사람에게서 거짓 경배를 받습니다. 시인은 일곱 번에 걸친 ‘못한다’라는 표현을 통해 우상이 인간의 욕심을 투영하여 빚어낸 허상이자, 죽은 신에 불과함을 점층적으로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인자와 진실을 조롱하는 이방 세력을 향한 통쾌한 응수입니다. 누구든 자신이 경배하는 대상처럼 변해갑니다. 허무한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는 자는 결국 허무에 떨어질 것입니다.
9-11절 환난과 시련이 끊이지 않는 세상에서 하나님이 우리 도움과 방패가 되어주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의지할 대상은 잠시 있다 사라지는 죽은 우상이 아니라, 살아계신 전능한 주권자 여호와뿐입니다. 시인이 세 번이나 힘주어 강조하듯이, 헛된 것에 기대어 거짓 안전을 추구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12-15절 하나님을 의지하고 경외하는 백성은 하나님이 세심하게 돌보시고 자손 대대로 복을 주실 것입니다. 천지를 숭배할 것이 아니라 천지를 지으신 창조주를 의지할 때, 높은 자와 낮은 자를 가리지 않고 복을 주실 것입니다.
16-18절 하늘과 땅은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피조물이며,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선물입니다. 선물이 아니라 선물을 주신 하나님만 영원한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 Psalms 115:1 - 115:18 ]
1Not to us, O LORD, not to us, but to your name give glory, for the sake of your steadfast love and your faithfulness!2 Why should the nations say, “Where is their God?”3 Our God is in the heavens; he does all that he pleases.4 Their idols are silver and gold, the work of human hands.5 They have mouths, but do not speak; eyes, but do not see.6 They have ears, but do not hear; noses, but do not smell.7 They have hands, but do not feel; feet, but do not walk; and they do not make a sound in their throat.8 Those who make them become like them; so do all who trust in them.9 O Israel, trust in the LORD! He is their help and their shield.10 O house of Aaron, trust in the LORD! He is their help and their shield.11 You who fear the LORD, trust in the LORD! He is their help and their shield.12 The LORD has remembered us; he will bless us; he will bless the house of Israel; he will bless the house of Aaron;13 he will bless those who fear the LORD, both the small and the great.14 May the LORD give you increase, you and your children!15 May you be blessed by the LORD, who made heaven and earth!16 The heavens are the LORD's heavens, but the earth he has given to the children of man.17 The dead do not praise the LORD, nor do any who go down into silence.18 But we will bless the LORD from this time forth and forevermore. Praise the LORD!
Who is God like?
Thinking & Understanding
The psalmist sang of God’s unrivaled glory. He exhorted people not to be deceived by empty idols but to rely on and praise the God who can truly bless them. The psalmist said God would be their help and shield, blessing them to multiply in numbers. God would not discriminate between Israel and anyone else who feared Him, but would pour out the same blessings upon those who trusted Him. Finally, the psalmist declared that God would give them eternal life, so he called everyone to praise God forever (vv. 1-18).
시인은 하나님의 독보적인 영광을 노래합니다. 무능한 우상에게 속지 말고, 복 주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찬양하라고 권면합니다. 시인은 하나님이 백성들의 방패와 도움이 되시고, 복과 번성을 내리실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같은 복을 주십니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하나님이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이므로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리라 선언합니다(1-18절).
Who is God?
Vv. 9-16 The LORD is a help and shield to those who fear and rely on Him. The LORD helps and protects all who rely on Him. He blesses all who fear Him without discriminating, from the house of Aaron to the ordinary people. How much effort do I put into raising up a God-fearing home?
주님을 경외하고 의지하는 자에게 도움과 방패가 되십니다. 여호와는 그를 의지하는 모든 사람을 돕고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면 누구든지 아론의 집에서부터 평범한 가정에 이르기까지 차별 없이 두루 복을 내리십니다.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을 이루는 일에 얼마나 힘을 쏟습니까?
What lesson is God teaching me?
Vv. 17-18 Praise is the privilege of the living because the dead cannot praise. The psalmist declared that God’s people would live forever and sing to the end of time. As living, breathing beings, let us never stop singing praises to the Lord.
찬양은 생명 있는 자들의 특권입니다. 죽은 자는 찬양할 수 없지만, 시인은 우리가 영원히 살아서 영원까지 찬송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생명 있는 자, 호흡 있는 자로서 주님을 향한 찬양을 멈추지 맙시다.
Prayer
God, help us to live depending on you and glorifying you alone.
댓글목록 Reply Li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No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