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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6 여호수아(Joshua)17:7 -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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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5-01-27 00:21 조회 Read643회 댓글 Reply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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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6

므낫세 지파의 기업과 불만 

본문 : 여호수아(Joshua)17:7 - 17:18 찬송가 330장

7므낫세의 경계는 아셀에서부터 세겜 앞 믹므닷까지이며 그 오른쪽으로 가서 엔답부아 주민의 경계에 이르나니

8답부아 땅은 므낫세에게 속하였으되 므낫세 경계에 있는 답부아는 에브라임 자손에게 속하였으며

9또 그 경계가 가나 시내로 내려가서 그 시내 남쪽에 이르나니 므낫세의 성읍 중에 이 성읍들은 에브라임에게 속하였으며 므낫세의 경계는 그 시내 북쪽이요 그 끝은 바다이며

10남쪽으로는 에브라임에 속하였고 북쪽으로는 므낫세에 속하였고 바다가 그 경계가 되었으며 그들의 땅의 북쪽은 아셀에 이르고 동쪽은 잇사갈에 이르렀으며

11잇사갈과 아셀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으니 곧 벧 스안과 그 마을들과 이블르암과 그 마을들과 돌의 주민과 그 마을들이요 또 엔돌 주민과 그 마을들과 다아낙 주민과 그 마을들과 므깃도 주민과 그 마을들 세 언덕 지역이라

12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

13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14요셉 자손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지금까지 내게 복을 주시므로 내가 큰 민족이 되었거늘 당신이 나의 기업을 위하여 한 제비, 한 분깃으로만 내게 주심은 어찌함이니이까 하니

15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네가 큰 민족이 되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하니라

16요셉 자손이 이르되 그 산지는 우리에게 넉넉하지도 못하고 골짜기 땅에 거주하는 모든 가나안 족속에게는 벧 스안과 그 마을들에 거주하는 자이든지 이스르엘 골짜기에 거주하는 자이든지 다 철 병거가 있나이다 하니

17여호수아가 다시 요셉의 족속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는 큰 민족이요 큰 권능이 있은즉 한 분깃만 가질 것이 아니라

18그 산지도 네 것이 되리니 비록 삼림이라도 네가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 것이 되리라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하였더라

 

므낫세 지파도 에브라임처럼 가나안 족속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합니다. 한편 요셉 자손은 분배에 불만을 토로합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7-11절 므낫세 지파의 경계는 남쪽으로 에브라임 지파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잇사갈과 아셀 지파와 접합니다. 지파와 지파 사이에 경계선이 형성되었지만 인구수에 따라 경계선을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답부아와 가나 시내의 경우 강의 남쪽은 에브라임 지파가, 강의 북쪽은 므낫세 지파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일부지만 기업의 공유는 지파 간의 긴밀한 관계와 연합을 보여줍니다.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은 공간이 아니라 공유와 공감입니다. 갈수록 공동체 의식이 무너져가는 시대에, 교회부터 지체와 이웃의 필요에 더욱 민감해야 하지 않을까요?

 

12,13절 므낫세 지파도 유다와 에브라임 지파처럼 가나안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강성해진 후에도 그들에게 노역을 시키고 쫓아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작정하고 땅을 주셔도 작심하고 땅을 차지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갈렙처럼 믿음으로 싸우고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땅을 받든지, 아니면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세력과 고통스럽게 동거하든지 두 길밖에 없습니다.

 

14-16절 요셉 자손은 다른 지파에 비해 비옥하고 넓은 땅을 차지했음에도 불만을 토로합니다. 지파의 규모와 위상(‘큰 민족’)과 공헌에 걸맞은 보상을 해달라는 요구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큰 민족’이라면 불평만 하지 말고 스스로 개척하라는 여호수아의 권고에는 뒷걸음질 칩니다. 권리 주장에는 목소리를 높이던 그들이 변명과 항변만 늘어놓습니다. 그들이 내세운 주장(‘큰 민족’)과도 어울리지 않는 처신입니다. 우리도 권리에는 나서면서도 사명에는 갖은 이유를 대며 주저하지 않습니까? 도전의식은 잃어버리고 권리만 주장하면 공동체의 미래는 어두울 것입니다.

 

17,18절 여호수아가 에브라임 지파였기에(민 13:8), 요셉 자손은 여호수아가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리라고 기대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호수아는 사사로운 감정이나 이익에 이끌리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해나갑니다. 혈연과 지연과 학연에 의지한 청탁이나 특권의식이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정의를 무너뜨립니다.

기도

공동체-이해관계 때문에 공동체 의식, 사명 의식, 도전 의식이 흐려지지 않게 하소서.

열방-에티오피아에서 경제난과 치안 악화로 도적떼들에게 100명의 인질이 붙잡히는 등 납치사건이 빈번해지고 있다. 에티오피아 경제상황과 사회 전반이 속히 안정되도록

 

Rights and Responsibilities

 

Summing up[ Joshua 17:7 - 17:18 ](Hymn330)7The territory of Manasseh reached from Asher to Michmethath, which is east of Shechem. Then the boundary goes along southward to the inhabitants of En-tappuah.8 The land of Tappuah belonged to Manasseh, but the town of Tappuah on the boundary of Manasseh belonged to the people of Ephraim.9 Then the boundary went down to the brook Kanah. These cities, to the south of the brook, among the cities of Manasseh, belong to Ephraim. Then the boundary of Manasseh goes on the north side of the brook and ends at the sea,10 the land to the south being Ephraim's and that to the north being Manasseh's, with the sea forming its boundary. On the north Asher is reached, and on the east Issachar.11 Also in Issachar and in Asher Manasseh had Beth-shean and its villages, and Ibleam and its villages, and the inhabitants of Dor and its villages, and the inhabitants of En-dor and its villages, and the inhabitants of Taanach and its villages, and the inhabitants of Megiddo and its villages; the third is Naphath.12 Yet the people of Manasseh could not take possession of those cities, but the Canaanites persisted in dwelling in that land.13 Now when the people of Israel grew strong, they put the Canaanites to forced labor, but did not utterly drive them out.14 Then the people of Joseph spoke to Joshua, saying, “Why have you given me but one lot and one portion as an inheritance, although I am a numerous people, since all along the LORD has blessed me?”15 And Joshua said to them, “If you are a numerous people, go up by yourselves to the forest, and there clear ground for yourselves in the land of the Perizzites and the Rephaim, since the hill country of Ephraim is too narrow for you.”16 The people of Joseph said, “The hill country is not enough for us. Yet all the Canaanites who dwell in the plain have chariots of iron, both those in Beth-shean and its villages and those in the Valley of Jezreel.”17 Then Joshua said to the house of Joseph, to Ephraim and Manasseh, “You are a numerous people and have great power. You shall not have one allotment only,18 but the hill country shall be yours, for though it is a forest, you shall clear it and possess it to its farthest borders. For you shall drive out the Canaanites, though they have chariots of iron, and though they are strong.”7므낫세의 경계선은, 아셀에서부터 세겜의 동쪽에 있는 믹므닷에 이르고, 남쪽으로 가서 엔답부아 주민이 살고 있는 땅에까지 미친다.8 답부아 주변의 땅은 므낫세의 소유이나, 경계선에 있는 답부아 성읍은 에브라임 자손의 소유이다.9 또 그 경계선은 가나 개울로 내려간다. 그 개울 남쪽으로 성읍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므낫세의 지역 가운데 있지만, 에브라임에 딸린 것이다. 므낫세의 경계선은 그 개울의 북쪽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중해에 이르러 끝난다.10 그 남쪽은 에브라임의 소유이고, 북쪽은 므낫세의 소유인데, 지중해가 그들의 서쪽 경계이다. 그 땅이 북서쪽으로는 아셀에 맞닿고, 북동쪽으로는 잇사갈에 맞닿았다.11 벳산과 그 변두리 마을, 이블르암과 그 변두리 마을, 해안에 있는 도르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엔돌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다아낙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므깃도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은(셋째는 나벳인데), 잇사갈과 아셀의 지역 안에 있는 므낫세의 소유이다.12 므낫세 자손이 이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들은 그 땅에서 살기로 마음을 굳혔다.1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해진 다음에 가나안 사람에게 노동을 시켰으나, 그들을 다 쫓아내지는 않았다.14 요셉 자손이 Joshua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복을 주셔서 우리가 큰 무리가 되었는데, 어른께서는 왜 우리에게, 한 번만 제비를 뽑아서 한 몫만 유산으로 가지게 하십니까?”15 Joshua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이 큰 무리이어서 에브라임 산간지방이 당신들에게 작다면, 거기에서 브리스 사람과 르바임 사람의 땅인 삼림지대로 올라가서 그 곳을 개간하시오.”16 요셉 자손이 말하였다. “그 산간지방은 우리에게 넉넉하지 못하고, 그 골짜기 땅 곧 벳산과 그 변두리 마을과 이스르엘 골짜기에 사는 가나안 사람들에게는 다 철 병거가 있습니다.”17 Joshua가 다시 요셉 족속인 에브라임 지파와 서쪽 므낫세 지파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큰 무리요, 큰 세력도 가졌으니, 한 몫만 가질 일이 아닙니다.18 산간지방도 당신들의 것이 될 것이오. 산간지방이라 하더라도, 그 곳을 개간하여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차지하시오. 가나안 사람들이 철 병거를 가져서 강하다 하더라도, 당신들은 그들을 쫓아낼 수 있소.”

 

Who is God like?Thinking & UnderstandingThe boundaries of the land given to the tribe of Manasseh were listed. There were also records of the adjustments made to the land’s borders (vv. 7-11). Manasseh initially lacked the strength to drive out the rest of the Canaanites. Later, when they were able to do so, they chose not to. The tribe of Joseph was strong, but they did not use that strength to clear ground for themselves from land that had already been allotted to them. Instead, they sought to expand their land with a wrong attitude. This shows a great contrast with Caleb's behaviour (14:6-15) (vv. 12-18).므낫세 지파가 받은 지역의 경계가 소개됩니다. 여기에도 다른 지파와 소유지를 조정한 기록이 있습니다(7-11절). 므낫세 지파는 처음엔 역량이 부족해서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했지만, 나중엔 쫓아낼 수 있으면서도 그러지 않았습니다. 또한 요셉 지파는 큰 힘이 있으면서도 그 힘으로 땅을 정복하거나 개척할 생각은 하지 않고 쉽게 땅을 더 얻으려는 옳지 않은 태도를 보입니다. 이는 갈렙이 보여준 모습(14:6-15)과 대조됩니다(12-18절).

 

What lesson is God teaching me?

 

Vv. 7-11 Boundaries are necessary and principles must be upheld, but when these are held not as a matter of truth but of individual interest, we can move boundaries and compromise different points in light of each other's needs and circumstances. Do I give up my seat to others? And will others also give up their seats? The church is united more firmly through this sort of fellowship of faith.경계가 필요하고 원칙도 지켜야 하지만, 진리의 문제가 아니라 각자의 이익에 얽힌 문제라면, 서로의 필요와 처지를 고려하여 경계를 옮길 수도 있고 원칙을 양보할 수도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합니다. 내 자리를 내어주기도 하고, 그의 자리에 들어가기도 하는 이웃이 있습니까? 공동체는 이런 믿음의 교제를 통해 더 단단하게 하나가 됩니다.Vv. 14-18 Power is a responsibility, not a right. The tribe of Joseph demanded many rights based on their great power, but Joshua gave them great responsibilities instead, because of their great power. If God has given us wealth or power, God expects us to use it to confront evil and protect the weak.힘은 권리가 아닌 책임입니다. 요셉 지파는 큰 세력을 근거로 많은 권리를 요구했지만, 여호수아는 큰 세력을 근거로 그들에게 큰 책임을 맡겼습니다. 하나님이 재력이나 권력을 주셨다면, 하나님은 우리가 그것으로 악과 맞서고 약한 사람을 보호하기를 기대하십니다.

 

Prayer

 

Lord, help me not to hold complaints or grudges in my heart, but to overcome them with faithful prayers thanksg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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