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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6 여호수아(Joshua) 5:1 -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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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5-01-05 22:33 조회 Read708회 댓글 Reply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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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6

길갈에서 벗은 애굽의 수치

본문 : 여호수아(Joshua) 5:1 - 5:12 찬송가 286장

1 요단 서쪽의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들과 해변의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들이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셨음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자손들 때문에 정신을 잃었더라

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

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음성을 청종하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서 헤매었더니

7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이 자손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행하였으니 길에서는 그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못하였으므로 할례 없는 자가 되었음이었더라

8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12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요약: 요단강을 건넌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기간 동안 중단되었던 할례를 시행하고 유월절을 지킵니다. 이로써 광야 기간 내내 이스라엘에 드리웠던 애굽의 수치가 사라집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요단강을 건너 적진으로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할례를 명하십니다. 할례를 받으면 며칠 동안 싸울 수 없기 때문에, 자칫 위험할 수 있는 명령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가나안 민족에게 두려움을 심어 감히 이스라엘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막고 계셨습니다. 명령하시는 하나님은 순종할 수 있도록 지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뒷일을 맡아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강하고 담대하게 말씀에 순종합시다.2-9절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고 애굽에서 물든 노예근성도 여전했습니다. 그들의 상태는 가나안 정탐 후 하나님을 원망하며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를 거부한 데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민 14:1-10). 이에 하나님은 언약의 성취를 중단하시고 노예근성을 벗기기 위해 광야로 돌려보내셨습니다(민 14:26-38). 징벌의 기간 동안 할례도 중단되었고, 그 결과 광야에서 태어난 백성은 아무도 할례를 받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이 다시 할례를 명하신 것은 이스라엘이 노예근성을 벗었으며, 징벌의 시간이 끝나고 언약의 시간이 다시 시작된다는 확증이었습니다. 언약의 하나님은 우리에게서 애굽의 정신에 물든 옛 사람을 벗기시고 정의와 진리와 거룩의 새 사람을 입히십니다(엡 4:24).12절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자, 다음날 만나가 그칩니다. 농사가 불가능한 광야에서 만나를 먹이신 하나님이 지금부터는 가나안 땅의 열매로 먹이실 것입니다. 방법은 달라지지만, 여전히 필요를 공급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하늘에서 내린 만나만 아니라, 땅의 소출도 하나님이 우리를 돌보시는 은혜의 통로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0,11절   유월절은 애굽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애굽과 다르게 살아야 하는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는 절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서도 유월절을 지키면서 우상을 섬기는 가나안 사람들과 다르게 살아야 함을 기억했습니다. 우리 예배도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과 거룩한 백성으로 부름받은 우리 자신을 기억하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불의하고 부정한 세태를 거슬러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하나님이 죄의 수치를 벗기셨으니 하나님만 섬기며 거룩하게 살게 하소서.열방-미국에서 교회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해 노숙자와 빈민을 대상으로 저렴한 주택을 공급하는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 교회의 수고와 헌신이 선한 열매를 맺도록

 

The Holy Army

Summing up [ Joshua 5:1 - 5:12](Hymn286)

1As soon as all the kings of the Amorites who were beyond the Jordan to the west, and all the kings of the Canaanites who were by the sea, heard that the LORD had dried up the waters of the Jordan for the people of Israel until they had crossed over, their hearts melted and there was no longer any spirit in them because of the people of Israel.2 At that time the LORD said to Joshua, “Make flint knives and circumcise the sons of Israel a second time.”3 So Joshua made flint knives and circumcised the sons of Israel at Gibeath-haaraloth.4 And this is the reason why Joshua circumcised them: all the males of the people who came out of Egypt, all the men of war, had died in the wilderness on the way after they had come out of Egypt.5 Though all the people who came out had been circumcised, yet all the people who were born on the way in the wilderness after they had come out of Egypt had not been circumcised.6 For the people of Israel walked forty years in the wilderness, until all the nation, the men of war who came out of Egypt, perished, because they did not obey the voice of the LORD; the LORD swore to them that he would not let them see the land that the LORD had sworn to their fathers to give to us,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7 So it was their children, whom he raised up in their place, that Joshua circumcised. For they were uncircumcised, because they had not been circumcised on the way.8 When the circumcising of the whole nation was finished, they remained in their places in the camp until they were healed.9 And the LORD said to Joshua, “Today I have rolled away the reproach of Egypt from you.” And so the name of that place is called Gilgal to this day.10 While the people of Israel were encamped at Gilgal, they kept the Passover on the fourteenth day of the month in the evening on the plains of Jericho.11 And the day after the Passover, on that very day, they ate of the produce of the land, unleavened cakes and parched grain.12 And the manna ceased the day after they ate of the produce of the land. And there was no longer manna for the people of Israel, but they ate of the fruit of the land of Canaan that year.

1요단 강 서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변에 있는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들이 요단 강을 다 건널 때까지 그 강물을 말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간담이 서늘했고,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아주 용기를 잃고 말았다.2 그 때에 주님께서 Joshua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돌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시 할례를 베풀어라.”3 그래서 Joshua는 돌칼을 만들어 기브앗 하아라롯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할례를 베풀었다.4 Joshua가 할례를 베푼 데는 이런 이유가 있었다. 이집트에서 나온 모든 백성 가운데서 남자 곧 전투할 수 있는 모든 군인은, 이집트를 떠난 다음에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다 죽었다.5 그 때에 나온 백성은 모두 할례를 받았으나, 이집트에서 나온 다음에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할례를 받지 못하였다.6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이집트를 떠날 때에 징집 연령에 해당하던 남자들은, 사십 년을 광야에서 헤매는 동안에 그 광야에서 다 죽고 말았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시겠다고 우리의 조상에게 맹세하셨지만, 이집트를 떠난 조상이 주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을 볼 수 없게 하겠다고 맹세하셨다.7 그들을 대신하여 자손을 일으켜 주셔서, Joshua가 그들에게 할례를 베풀었는데, 그것은,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그들에게 할례를 베풀지 않아서, 그들이 무할례자가 되었기 때문이다.8 백성이 모두 할례를 받고 나서 다 낫기까지 진 안에 머물러 있었다.9 주님께서 Joshua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집트에서 받은 수치를, 오늘 내가 없애 버렸다.” 그리하여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고 한다.10 이스라엘 자손은 길갈에 진을 치고, 그 달 열나흗날 저녁에 여리고 근방 평야에서 유월절을 지켰다.11 유월절 다음날, 그들은 그 땅의 소출을 먹었다. 바로 그 날에, 그들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볶은 곡식을 먹었다.12 그 땅의 소출을 먹은 다음날부터 만나가 그쳐서, 이스라엘 자손은 더 이상 만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그 해에 가나안 땅에서 나는 것을 먹었다.

 

Who is God like?

Thinking & Understanding

God commanded Israel to be circumcised. The circumcision at Gilgal would symbolically wash away the shame of slavery in Egypt and the failure in the wilderness. It would prepare the Israelites to become God's covenant people (vv. 1-9). After they circumcised themselves, they celebrated the Passover, which they had not celebrated for 38 years. The manna ceased from the day they started to eat the produce of Canaan (vv. 10-12).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할례를 받으라고 명령하십니다. 이렇게 길갈에서 할례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의 노예로 겪은 수치와 광야에서의 실패를 씻고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새롭게 준비됩니다(1-9절). 할례를 받은 백성은 38년 동안 지키지 못했던 유월절을 다시 지킵니다. 또한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으면서부터 만나가 그칩니다(10-12절).

 

Who is God?

Vv. 2,9 God removed the shame of Egypt through circumcision, which is a symbol of putting off the old life and being born anew as God's people. In a similar way, God uses baptism to show us that our old way of life in sin has been completely washed away by the blood of Christ.

할례를 통해 이집트의 수치를 제거하십니다. 할례는 옛 삶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태어났음을 상징하는 표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침례를 통해 죄에 굴복하며 살던 우리 옛 수치를 그리스도의 피로 완전히 씻어주었음을 알려주십니다.

 

What lesson is God teaching me?

 

Vv. 10-12 The manna ceases the day after they eat the produce of the Promised Land. In seasons of wilderness, God gives “food” of the wilderness; in the promised land, He allows the produce of the land to be eaten. The manna from heaven is not the only form of God’s grace—everything that sprouts from the ground is also grace from God. Our daily work and the provision of our daily bread are all things that remind us that we are in God's grace.약속의 땅에서 난 소출을 먹은 다음 날 만나가 그칩니다. 광야에서는 광야의 양식을 주시고, 약속의 땅에서는 그 땅의 양식을 주십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만 은혜가 아니라, 땅에서 돋아난 모든 소출도 하나님이 베푸신 은총의 선물입니다. 우리가 매일 일하고 일용할 양식을 마련하는 것도 모두 하나님의 은총 안에 있음을 알게 하는 것들입니다.

 

Prayer

Dear God, remind me through your Word that I belong to You. Help me to rest assured of this f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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