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홍민택 목사 > 담임목사 컬럼 Pastor Insight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담임목사 컬럼 Pastor Insight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홍민택 목사

페이지 정보

Author 홍민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10-02 20:44 조회 Read510회 댓글 Reply0건

본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1610년 한 이탈리아 과학자가 지름 4.5 cm 짜리 망원경을 만들었다. 이 원시적인 망원경으로 그는 달이 빛나는 것은 태양 빛 반사 때문이라는 것, 은하수가 사실은 별의 집단이라는 것, 목성이 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 금성이 태양 주위를 회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당시의 상식을 깬 그가 바로 갈릴레오 갈릴레이다. 갈릴레이는 망원경의 발명자는 아니었지만, 망원경이 얼마나 위대한 도구인지를 일깨워줬다.
1946년 천문학자 라이먼 스피처는 우주에 망원경을 보내면 대기 현상의 방해를 받지 않고 더 멀리 또렷하게 볼 수 있다고 했다. 인류는 1990년 허블 우주 망원경을 발사했다. 새로운 우주가 눈에 들어왔다. 가장 큰 업적은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 것이다.
우주에는 별이 얼마나 있을까. 천문학자들은 우주 사진 3200만장을 모은 뒤 그 안에 있는 은하의 숫자를 셌다. 은하란 최소 100만개에서 최대 100조개의 별 무리다. 사진 한 장에 이런 은하가 5500개 들어 있었다. 관측 가능한 우주에만 총 1700억개가 넘는 은하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보이지 않는 곳까지 포함하면 은하 숫자가 2조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니 별의 숫자는 세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태양은 그 무한대에 가까운 별 중 하나일 뿐이다. 우주를 알면 알수록 겸손해진다.
2021년12월25일 나사가 발사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들이 계속 공개되고 있다. 제임스 웹 망원경은 130억광년을 볼 수 있다. 특히 22년전 나사가 쏘아올린 허블 망원경과 비교하면 그 성능은 100배 이상 발전했다고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즉 어떠한 별이나 은하를 두 망원경이 관측했을때 제임스 웹 망원경은 100배 이상의 고화질의 사진과 정보들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허블과 제임스 웹이 전송한 사진들을 비교한 사진들 또한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다.

인간의 기술이 발전해서 우주에 망원경을 보내 미지의 우주를 발견하면 발견할수록 하나님의 창조물인 우주는 너무나 크고 광활하여 우리 인간의 존재는 너무나 작고 미약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동시에 과거 육안으로는 결코 볼수 없었던 우주의 별들, 행성, 은하수 등이 점점더 구체적으로 잘 보이게 되었다. 마치 새안경을 맞춘것 처럼 말이다. 하나님의 창조 솜씨는 너무나 위대하시고 우리 인간의 한계는 너무나 분명하다.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행 17:24)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께서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시 8:3)
‘그가 별들의 수효를 세시고 그것들을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시 147:4)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내 마음 속에 그리어 볼 때 하늘의 별 울려 퍼지는 뇌성 주님의 권능 우주에 찼네 주님의 높고 위대하심을 내 영혼이 찬양하네 주님의 높고 위대하심을 내 영혼이 찬양하네’ (찬송가79장)

하나님이 지으신 천지만물을 보며 우리로 하여금 더욱 겸손하게 하시고 그 아름다운 창조물들 뒤에서 역사하시는 주님의 손길을 보게 하소서… (2022.10.2 홍민택 목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There is no reply.


교회소개 About Church 개인정보취급방침 Privacy Statement 서비스이용약관 Terms of Service Copyright © jiguchonchurch.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 top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O) 442-732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Mobile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