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신앙상담 > 담임목사 컬럼 Pastor Insight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담임목사 컬럼 Pastor Insight

ChatGPT 신앙상담

페이지 정보

Author 홍민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04-08 15:45 조회 Read252회 댓글 Reply1건

본문

2023년에 들어서 가장 인기 있는 단어 중 하나는 아마도 ChatGPT일 것이다. ChatGPT는 chat (대화)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학습된 지식으로 지식을 생산) 즉 ‘학습된 지식을 가지고 대화를 나눌수 있다’는 의미이다.
더 쉽게 이해하자면 우리가 (인터넷 기반) 컴퓨터에게 질문을 하면 컴퓨터는 수백 수천만의 방대한 양의 연관된 지식을 학습한 다음에 우리에게 답을 전해 준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과거에 상상했던 무엇이든 컴퓨터에게 물어보면 즉시 답을 알려주는 시대에 돌입 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ChatGPT는 이미 미국의 3단계에 걸친 의사시험 (USMLE)을 50%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주며 통과했다. 또한 미국의 로스쿨 입학시험 (LAST)에서도 상위 10% 안에 드는 점수를 받으며 무난히 합격했다.
많은 대학생들이 논문 쓰기가 귀찮아서 ChatGPT를 이용해 숙제를 내는 경우가 많아 어떤 대학에서는 ChatGPT를 이용하여 숙제를 제출하는 것을 금지할 정도그 그 수준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심지어는 ChatGPT 를 통해 신앙 상담을 하는 싸이트도 생겼다.
다음은 십일조를 꼭 해야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한 ChatGPT 의 답이다.

나의 질문 (사람의 질문): 십일조를 꼭 해야합니까
생명의 말씀 (ChatGPT 가 주는 조언):
저는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우리 기독교 신앙에 있어 중요한 측면이라고 믿습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모든 축복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교회의 사역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에서 어려운 이들의 필요를 충당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십일조는 의무나 강제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하나님께 돌려주고 그분의 일을 지원하고자 하는 진심 어린 마음에서 해야 합니다. 만약 십일조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기도하고 하나님의 지도를 구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분께서 올바른 길을 보여주실 것입니다.

참 놀라운 조언이다. 그러나 ChatGPT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
ChatGPT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정보를 기준으로 말을 조합해 내는 것이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진짜와 가짜의 대결이 될것 이라는 것이다.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면 잘못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게다가 ChatGPT는 정보의 자기복제를 무한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롭고 참신한 결과물 보다는 어쩌면 그럴듯해 보이는 의미 없는 결과물들을 생산하게 될것이라는 것이다.
ChatGPT 신앙상담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ChatGPT에게 잘못된 신학이나 이단 사상을 주입한다면 그 결과물은 참으로 악독한 폐기물 과도 같을것이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것은 우리의 신앙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ChatGPT는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방대하게 제공해줄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진리의 종교’이다. ‘영성의 종교’ 이다. 방대한 정보는 우리를 진리의 길로 인도하지 못한다. ChatGPT는 영성이 없기에 우리의 영을 새롭게 하지 못한다. 우리는 진리의 말씀 안에 머물러야 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교회소개 About Church 개인정보취급방침 Privacy Statement 서비스이용약관 Terms of Service Copyright © jiguchonchurch.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 top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O) 442-732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Mobile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