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영광, 토라의 지혜 [ 시편 19:1 - 19:14 ] (찬송200장)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큐티나누기 Quiet Time

창조의 영광, 토라의 지혜 [ 시편 19:1 - 19:14 ] (찬송200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0-05-21 00:26 조회 Read9,052회 댓글 Reply3건

본문

2020년 05월 21일 (목)
창조의 영광, 토라의 지혜 [ 시편 19:1 - 19:14 ] (찬송200장)
본문의 중심내용
이 시는 창조 세계에 계시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한 후, 토라(율법)에 계시된 하나님의 지혜와 영광을 노래합니다.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만물에 계시된 하나님의 영광
1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2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3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으며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4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5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6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의 열기에서 피할 자가 없도다

토라에 계시된 하나님의 지혜
7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8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9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10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11또 주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계시에 대한 반응과 간구
12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13또 주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14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도움말
전체) 전반부(1-6절)는 ‘만물’에 나타난 창조의 영광을 노래하고, 후반부(7-14절)는 ‘토라’(율법)에 계시된 하나님의 지혜를 노래한다. 하나님의 명칭도 전반부에서는 ‘하나님’, 후반부에서는 언약의 이름인 ‘여호와’로 표현된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4a절 만물 안에 자신의 영광을 담아두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창공은 하나님의 손으로 하신 오묘한 일을, 또 낮과 밤은 하나님의 지식을 선포합니다. 한마디 말도 없이 각기 제 역할을 수행하면서 온 누리에 하나님의 위엄을 알립니다. 만물이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하는 노래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자연이 펼쳐보이는 화폭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본 적이 있습니까? 만물에 계시된 하나님의 영광은 세상의 보폭을 따라 앞만 보고 달리는 이들이 볼 수 없는 영광이며, 욕망을 부추기는 세상의 소음에 길들여진 이들이 결코 들을 수 없는 소리입니다.

4b-6절 모든 생명의 원천이십니다. 하나님은 하늘에 해를 두어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온 땅에 그 열기를 전하게 하십니다. 만물이 하늘을 운행하는 해의 온기에서 생명을 얻듯이, 오직 주님의 은총으로 모든 피조물이 생명을 유지합니다. 해의 열기와 빛에서 제외되는 곳이 없듯이 하나님의 자비가 닿지 못하는 곳도 없습니다. 오늘 내 삶에 비치는 하나님의 자비가 무엇인지 헤아려보십시오. 또 우리가 하나님의 온기를 전해줄 이들이 누구인지 살펴보십시오.

7-11절 사람에게는 특별히 토라, 율법을 주셨습니다. 해가 만물을 비추듯이 하나님의 율법은 시들어가는 영혼을 소성케 하고,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마음을 기쁘게 하고 어두운 눈을 밝혀 의의 길로 인도합니다. 우리를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주의 말씀보다 더 귀하고 더 달콤한 것은 없습니다. 지금 내가 말씀보다 더 의지하고 사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매일 내 영혼을 소성케 하는 말씀의 양식을 사모하며 기다립니까?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2-14절 시인은 자기 입술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늘 하나님이 기뻐 받으실 만한 제물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래서 혹시 부지중에 지은 죄가 있는지 살피고, 고의로 죄를 짓지 않도록 지켜주시길 기도합니다. 그는 말씀이 선하고 좋은 것인 줄 알지만, 자신이 주의 도움 없이는 말씀을 온전히 지킬 수 없는 연약한 인생인 줄도 압니다. 말씀을 잘 안다고 자신할 것이 아니라, 늘 겸손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주의 도우심을 구합시다.

기도
공동체-만물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시고,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소서.
열방-지난 2018년 미얀마의 동부에서 와(Wa)족 반군에 의해 폐쇄된 약 백 개의 교회 중 51개가 다시 문을 열었다. 폐쇄된 나머지 교회들도 속히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해설/말씀 듣기 클릭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

흔히 자연계시라고 일컷는 바 피조의 세계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손길과 그 흔적을 인간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천지우주 만물의 정교한 운행과 고도의 짜집기와도 같은 상호작용과 조화를 보노라면 절로 경탄이 나옵니다.
해와 달과 별들과 대양들은 고사하고 보잘 것 없는듯한 자갈, 모래와 이름 모를 잡초에 이르기까지 온 삼라만상....
성경(율럽)은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뜻, 계획, 섭리)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깨닫기 전에는 인간도 다른 피조물과 같이 전후좌우를 분간 못하는 미물에 불과했습니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우리의 눈을 밝게하사 하나님을 보게하시며 자신의 존재를 깨닫게 하셨습니다.
 
저의 생명의 주인이시며 구원자이신 하나님,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저의 눈을 밝히사 하나님의 임재를 깨닫게 하시고 저의 허물을 보게하사 회개하게 하소서.
저를 주님께서 보시기에 아름다운 길로 순간순간 인도하시고 영광 받으소서. 할렐루야 !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언어도 없는 피조의세계속에 그의 소리가 온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계 끝까지 통하고 만물에서 하나님의 창조의 신비가 넘쳐 흐르고있습니다.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는 하나님의 세계를 생각할 때 나에게 전해진 말씀이 놀랍기만 합니다.그 말씀은 완전하여 영혼를 소성시키시며 우준한 자를 지헤롭게합니다.
눈을 밝게하여 죄와 허물을 깨달아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얻게하십니다.
나의 반석이며 구속자이신 여호와 주님을 찬양합니다.나의 마음과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니다.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배웁니다. 영혼을 소성시키며,,reviving, 다시 살시신다는 말씀, 부활의 능력처럼,
죽은 영혼을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합니다. 육체는 살아있으나 마음대로 살려고 하고 죄를  더 좋아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영혼을 살리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없다면 죄의 길로 가고 있음이 명확해보입니다. 오늘도 하나님 말씀을 암송하며 묵상하며 적용하며 나누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말씀으로 교제하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하루가 되길 기도합니다.
교회 창문, 바닥공사 일정에 하나님 함께 하시고 온 성도가 함께 참여하며 한 맘이 되도록 인도하소서
논문 마무리에 은혜를 부어주소서 지혜를 부어주소서.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0) 442-7329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