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약할 그때에 [ 고린도후서 12:1 - 12:13 ]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큐티나누기 Quiet Time

내가 약할 그때에 [ 고린도후서 12:1 - 12:13 ]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0-10-10 21:48 조회 Read9,896회 댓글 Reply2건

본문

 해설/말씀 듣기 클릭

10.11.Sun 내가 약할 그때에

본문의 중심내용

바울은 낙원을 체험했지만 동시에 육체의 가시를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약할 때에 그리스도의 능력이 온전해짐을 깨닫고 자신의 약함을 기뻐한다고 고백합니다. 


[ 고린도후서 12:1 - 12:13 ] (찬송401장)

환상에 대한 간증
1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2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5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6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거절하신 은혜
7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8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진정한 사도의 표
11내가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가 억지로 시킨 것이니 나는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내가 아무 것도 아니나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니라 12사도의 표가 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13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 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하지 못한 것을 용서하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7-9a절 사도에게 육체의 가시를 주십니다. 그로 교만해지지 않게 하시기 위해, 또 하나님의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해지도록 하신 것입니다. 약점이 제거되면 더 능력 있는 사역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그 약점 때문에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로 인해 하나님의 능력이 더 온전히 드러나는 것입니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6절 바울은 그가 경험한 환상과 계시를 자랑합니다. 그런데 차마 자신이라 말하지 못하고, 그런 경험을 한 사람을 안다고 말합니다. 낙원에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지만, 그 말을 전하지 않고 멈춥니다. 이런 자랑 때문에 자신을 과대평가할 것을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고린도 교회가 거짓 교사를 추종할 때 드러난 그릇된 태도이기도 합니다. 특별한 체험을 나누는 일이 나를 높이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신중해야 합니다. 부득이하지 않다면 개인의 신앙을 위해 간직하는 편이 유익합니다.

7-10절 바울은 자신의 약함을 기뻐하며 자랑합니다. 육체의 가시도 하나님의 족한 은혜고,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과 박해도 그리스도의 능력이 그 안에 머물게 하는 통로였습니다. 전에 바울이 온전하고 강할 때에는 그 안에 그리스도가 머물 자리가 없었지만, 주께서 그를 한없이 낮추신 후에는 그를 복음의 일꾼으로 삼아 그 안에 역사하셨습니다. 지금 내 약함은 무엇입니까? 그것이 육체의 가시든, 자유롭지 못한 형편이든, 개인의 문제이든 그것으로 인해 실망하지 말고, 주님의 은혜와 능력을 경험하는 통로로 내어드리십시오.

11-13절 바울이 자신을 적극적으로 변호합니다. 이는 단순히 바울을 흠집 내는 데 그치지 않고 그가 전한 복음을 폄하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교사들은 추천서가 없다는 이유로 그의 사도직을 비난하고, 사례를 받지 않은 것을 빌미로 고린도 교회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에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폐를 끼치지 않은 일 외에 다른 교회와 다르게 대한 일이 없으며, 그들을 사랑하여 배려한 일이 불공평한 일이라면 용서하라고 말합니다. 잠잠히 참고 견뎌야 할 일도 있지만, 이처럼 복음과 성도의 유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오해를 풀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제 약함을 주님이 주신 족한 은혜로 여기며, 기뻐하고 자랑할 수 있게 하소서.
열방-각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심리적, 경제적 고통을 겪는 사람이 늘고 있다. 각국 정부가 이들의 필요를 적절히 채워줄 정책을 마련하도록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Miyoung Son님의 댓글

Miyoung S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9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20. 내가 약한 그때에 강함이라.

내가 가장 약할때가 내힘으로  뭔가를 해 볼려고 할때가 아니었나 새삼스럽게 깨닫습니다.
내가 약할때, 두려움을 느끼고, 도움을 구하며 무릎을 꿇습니다.
이렇게 교만하고 이기적이며 별 볼일 없는 사람도 교회로 불러주시고 한없는 은혜를 부어주시니, 제 은혜가 실로 족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님,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바울사도는 스스로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은혜와 은사가 차고 넘침을 확신합니다.
그러므로 더욱 더 희생하고 수고하고 도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에게 육체의 가시 곧 그의 활동과 사역에 제한을 가하는 결정적인 흠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심한 안질 혹은 태생적인 간질 등등 의 설이 있으나 명확하지 않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서 이것을 거두어 주시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돌아온 응답은 놀랍게도 "말끔히 고쳐주겠다."는 것이 아니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네가 교만하지 않고 내게 의탁하라는 증거이니 감사한 마음으로 가지고 있어라."는 것입니다.
그는 그것이 자기가 받은 넘치는 은혜와 놀라운 능력으로 자만하지 않고 겸손히 주님만을 의지하라는 증거로 받았습니다.

사랑하시는 주님,
제게는 수많은 결정적인 약점과 허물과 죄의 근성이 있는 것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제가 태생적으로 근거없이 교만하여 불순종하는 근성이 있기에 이런 것들로 저를 다스리시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저를 통해서 오직 주님만 나타나시고 영광 받으시기를 소원하며 기도합니다.
제가 약할 때에 주님께서 강하심을 믿습니다. 할렐루야!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0) 442-7329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