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8 요한복음 John 73:1 - 73:16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큐티나누기 Quiet Time

02.18 요한복음 John 73:1 - 73:16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2-02-18 01:45 조회 Read10,705회 댓글 Reply3건

본문

해설/말씀 듣기    해설보기  English Edition   

본문의 중심내용

시인은 그가 지닌 믿음과 현실의 괴리로 괴로워합니다. 악인의 형통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을 흔들어 놓고, 신앙의 수고마저 부질없는 것처럼 여기게 합니다. 


[ 시편 73:1 - 73:16 ] (찬송337장)

시인의 위기 

1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 중 마음이 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2나는 거의 넘어질 뻔하였고 나의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3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투하였음이로다


 악인의 형통과 교만 

 4그들은 죽을 때에도 고통이 없고 그 힘이 강건하며 5사람들이 당하는 고난이 그들에게는 없고 사람들이 당하는 재앙도 그들에게는 없나니 6그러므로 교만이 그들의 목걸이요 강포가 그들의 옷이며 7살찜으로 그들의 눈이 솟아나며 그들의 소득은 마음의 소원보다 많으며 8그들은 능욕하며 악하게 말하며 높은 데서 거만하게 말하며 9그들의 입은 하늘에 두고 그들의 혀는 땅에 두루 다니도다 10그러므로 그의 백성이 이리로 돌아와서 잔에 가득한 물을 다 마시며 11말하기를 하나님이 어찌 알랴 지존자에게 지식이 있으랴 하는도다 12볼지어다 이들은 악인들이라도 항상 평안하고 재물은 더욱 불어나도다

 

 의인의 고통과 고난 

 13내가 내 마음을 깨끗하게 하며 내 손을 씻어 무죄하다 한 것이 실로 헛되도다 14나는 종일 재난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벌을 받았도다 15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그들처럼 말하리라 하였더라면 나는 주의 아들들의 세대에 대하여 악행을 행하였으리이다 16내가 어쩌면 이를 알까 하여 생각한즉 그것이 내게 심한 고통이 되었더니


 도움말

7절) “마음의 소원보다 많다”는 것은 마음에 헛된 상상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9절) “혀는 땅에 두루 다닌다”(“혀로는 땅을 휩쓸고 다닌다”, 새번역)는 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쏟아내는 모습이다.


[ Psalms 73:1 - 73:16 ]

A Psalm of Asaph.1 Truly God is good to Israel, to those who are pure in heart.2 But as for me, my feet had almost stumbled, my steps had nearly slipped.3 For I was envious of the arrogant when I saw the prosperity of the wicked.4 For they have no pangs until death; their bodies are fat and sleek.5 They are not in trouble as others are; they are not stricken like the rest of mankind.6 Therefore pride is their necklace; violence covers them as a garment.7 Their eyes swell out through fatness; their hearts overflow with follies.8 They scoff and speak with malice; loftily they threaten oppression.9 They set their mouths against the heavens, and their tongue struts through the earth.10 Therefore his people turn back to them, and find no fault in them.11 And they say, “How can God know? Is there knowledge in the Most High?”12 Behold, these are the wicked;  always at ease, they increase in riches.13 All in vain have I kept my heart clean and washed my hands in innocence.14 For all the day long I have been stricken and rebuked every morning.15 If I had said, “I will speak thus,” I would have betrayed the generation of your children.16 But when I thought how to understand this, it seemed to me a wearisome task,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3내가 내 마음을 깨끗하게 하며 내 손을 씻어 무죄하다 한 것이 실로 헛되도다 14나는 종일 재난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벌을 받았도다 15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그들처럼 말하리라 하였더라면 나는 주의 아들들의 세대에 대하여 악행을 행하였으리이다 16내가 어쩌면 이를 알까 하여 생각한즉 그것이 내게 심한 고통이 되었더니...

본 시편기자의 심정과 그 형편이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부르짖음을 듣든 것과도 같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 위해서 이 세상에서 자신의 신앙생활에 회의를 느낄만큼 고통스러운 것을 보니 그의 신앙은 진실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하나님의 백성은 세상에서 핍박과 조롱과 멸시를 당해왔는데 예수님의 삶이 그 모형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진실로 따르던 사람들 역시 같은 고난을 받아야 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는 유대인 사회로 부터 출교를 당하기 일수이었으니까요.(요 9:35)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협적이고 이중적인 신앙생활의 유혹을 받기 마련입니다.
악한 자, 불신 자들이 이 세상에서 더욱 잘되고 득세하고 강하고 지배하고 형통한 듯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가진 모든 것들은 결국은 소멸될 것이며 하나님의 주권만이 영원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오늘날도 그리스도신앙의 진실성은 영원하신 예수님 편인가 잠시 있을 세상편인가로 가려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협의 길로 가면서 이중적인 신앙생활에 오염되어 있는 시대입니다.
주님을 올곧게 따라가기 위해서 고난과 손해와 핍박의 길을 자원해서 갈 수 있는 영광을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내가 내 마음을 깨끗하게 하며 내 손을 씻어 무죄하다 한 것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확신합니다. 주님...
주님, 저는 주님 한분 만으로  "Much more than enough" 입니다. Maranatha!
 
* 최민성형제가 오늘 LA 를 거쳐 귀국합니다. 추천해준 교회를 통해서 구원 받기를 기도합니다.
* 오늘 금요기도회에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은 성도들을 참여하게 하시리라 믿습니다.

Miyoung Son님의 댓글

Miyoung S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 중 마음이 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2나는 거의 넘어질 뻔하였고 나의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3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투하였음이로다.

나의 모습입니다. 질투란 부러움과 닿아있습니다.
믿지 않고도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을 보고 부러워했고, 나를 비교했었습니다.
이 시편기자도 이 순간 그런 자괴감을 가진듯 합니다.
주님, 매일 매일 저의 마음을 정결케 하소서.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예수님을  믿기에 가난한 삶을 선택하는 결단을 헀는데 믿지읺는 자와 비교하고  휘청거리며 주위를 돌아보던 때가 나에게도 있었다.죄악된 세상에서의 삶은 녹녹치 않았다
허우적거리는  나에게 하나님은 말씀으로 내 영혼을 정케하사 위로해주시고 내 길을 밝혀주셨습니다.엎어지는 것같으나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저를 사랑하시고 이곳까지 인도하신 주님 ,내 잔이 넘치니이다.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0) 442-7329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