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9 민수기 Nu 5:11 - 5:31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큐티나누기 Quiet Time

01.09 민수기 Nu 5:11 - 5:31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3-01-09 00:43 조회 Read7,140회 댓글 Reply4건

본문

해설/말씀 듣기   해설보기  English Edition    

본문의 중심내용

하나님이 진영 가운데 거하시기에(3절), 이스라엘은 제의적인 부정(不淨, 1-4절), 사회적인 부정(不正, 5-10절)에 이어 부부 사이의 부정(不貞)까지 철저히 제거해야 합니다. 


[ 민수기 5:11 - 5:31 ] (찬송420장)

1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탈선하여 남편에게 신의를 저버렸고 13한 남자가 그 여자와 동침하였으나 그의 남편의 눈에 숨겨 드러나지 아니하였고 그 여자의 더러워진 일에 증인도 없고 그가 잡히지도 아니하였어도 14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 그 아내를 의심하였는데 그의 아내가 더럽혀졌거나 또는 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 그 아내를 의심하였으나 그 아내가 더럽혀지지 아니하였든지


 15그의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로 가서 그를 위하여 보리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헌물로 드리되 그것에 기름도 붓지 말고 유향도 두지 말라 이는 의심의 소제요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기억의 소제라 16제사장은 그 여인을 가까이 오게 하여 여호와 앞에 세우고 17토기에 거룩한 물을 담고 성막 바닥의 티끌을 취하여 물에 넣고 18여인을 여호와 앞에 세우고 그의 머리를 풀게 하고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 곧 의심의 소제물을 그의 두 손에 두고 제사장은 저주가 되게 할 쓴 물을 자기 손에 들고 19여인에게 맹세하게 하여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다른 남자와 동침하여 더럽힌 일이 없으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쓴 물의 해독을 면하리라 20그러나 네가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몸을 더럽혀서 네 남편 아닌 사람과 동침하였으면 21(제사장이 그 여인에게 저주의 맹세를 하게 하고 그 여인에게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네 넓적다리가 마르고 네 배가 부어서 네가 네 백성 중에 저줏거리, 맹셋거리가 되게 하실지라 22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를 붓게 하고 네 넓적다리를 마르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 23제사장이 저주의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그 글자를 그 쓴 물에 빨아 넣고 24여인에게 그 저주가 되게 하는 쓴 물을 마시게 할지니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그의 속에 들어 가서 쓰리라 25제사장이 먼저 그 여인의 손에서 의심의 소제물을 취하여 그 소제물을 여호와 앞에 흔들고 제단으로 가지고 가서 26제사장은 그 소제물 중에서 한 움큼을 취하여 그 여자에게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로 제단 위에 불사르고 그 후에 여인에게 그 물을 마시게 할지라

 

 27그 물을 마시게 한 후에 만일 여인이 몸을 더럽혀서 그 남편에게 범죄하였으면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그의 속에 들어가서 쓰게 되어 그의 배가 부으며 그의 넓적다리가 마르리니 그 여인이 그 백성 중에서 저줏거리가 될 것이니라 28그러나 여인이 더럽힌 일이 없고 정결하면 해를 받지 않고 임신하리라 29이는 의심의 법이니 아내가 그의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더럽힌 때나 30또는 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서 자기의 아내를 의심할 때에 여인을 여호와 앞에 두고 제사장이 이 법대로 행할 것이라 31남편은 무죄할 것이요 여인은 죄가 있으면 당하리라

 

 도움말

15절) 일반적인 소제에는 기쁨과 즐거움을 나타내는 기름과 유향을 첨가하지만(레 2:1), 속죄제물과 함께 소제를 드릴 때엔 기름과 유향을 빼야 했다(레 5:11). ‘의심의 소제’에도 즐거운 정서가 어울리지 않기에 기름과 유향을 빼야 했다.


[ Numbers 5:11 - 5:31 ]

11And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12 “Speak to the people of Israel, If any man’s wife goes astray and breaks faith with him,13 if a man lies with her sexually, and it is hidden from the eyes of her husband, and she is undetected though she has defiled herself, and there is no witness against her, since she was not taken in the act,14 and if the spirit of jealousy comes over him and he is jealous of his wife who has defiled herself, or if the spirit of jealousy comes over him and he is jealous of his wife, though she has not defiled herself,15 then the man shall bring his wife to the priest and bring the offering required of her, a tenth of an ephah of barley flour. He shall pour no oil on it and put no frankincense on it, for it is a grain offering of jealousy, a grain offering of remembrance, bringing iniquity to remembrance.16 “And the priest shall bring her near and set her before the LORD.17 And the priest shall take holy water in an earthenware vessel and take some of the dust that is on the floor of the tabernacle and put it into the water.18 And the priest shall set the woman before the LORD and unbind the hair of the woman’s head and place in her hands the grain offering of remembrance, which is the grain offering of jealousy. And in his hand the priest shall have the water of bitterness that brings the curse.19 Then the priest shall make her take an oath, saying, ‘If no man has lain with you, and if you have not turned aside to uncleanness while you were under your husband’s authority, be free from this water of bitterness that brings the curse.20 But if you have gone astray, though you are under your husband’s authority, and if you have defiled yourself, and some man other than your husband has lain with you,21 then’ (let the priest make the woman take the oath of the curse, and say to the woman) ‘the LORD make you a curse and an oath among your people, when the LORD makes your thigh fall away and your body swell.22 May this water that brings the curse pass into your bowels and make your womb swell and your thigh fall away.’ And the woman shall say, ‘Amen, Amen.’23 “Then the priest shall write these curses in a book and wash them off into the water of bitterness.24 And he shall make the woman drink the water of bitterness that brings the curse, and the water that brings the curse shall enter into her and cause bitter pain.25 And the priest shall take the grain offering of jealousy out of the woman’s hand and shall wave the grain offering before the LORD and bring it to the altar.26 And the priest shall take a handful of the grain offering, as its memorial portion, and burn it on the altar, and afterward shall make the woman drink the water.27 And when he has made her drink the water, then, if she has defiled herself and has broken faith with her husband, the water that brings the curse shall enter into her and cause bitter pain, and her womb shall swell, and her thigh shall fall away, and the woman shall become a curse among her people.28 But if the woman has not defiled herself and is clean, then she shall be free and shall conceive children.29 “This is the law in cases of jealousy, when a wife, though under her husband’s authority, goes astray and defiles herself,30 or when the spirit of jealousy comes over a man and he is jealous of his wife. Then he shall set the woman before the LORD, and the priest shall carry out for her all this law.31 The man shall be free from iniquity, but the woman shall bear her iniquity.” 


Who is God like?

Thinking & Understanding


Today’s passage explains the regulation for men who suspected their wives of committing adultery. Such husbands needed to take their wives before the priests and the priests would then make the wife make the oath of a curse and drink bitter holy water. This fell in line with the ancient legal process of trial by ordeal. However, in contrast to other nations, the Israelites decided a person’s guilt or innocence without the threat of physical harm. Although this process may seem cruel to the wife, it was a way of protecting her by proving her faithfulness to the community and enabling the quick restoration of a relationship that had been broken by doubt (vv. 11-31). 


Who is God?


Vv. 12-13, 20-27 God thoroughly exposes and judges even the most secret sins, of which there is no proof and no witnesses. God is a consuming fire (Deut. 4:24; Heb. 12:29). Let’s reflect on any ways, no matter how small, in which we may be being unfaithful to Christ. 


Vv. 28, 30 God strengthens bonds of love through trust. He provided a way for doubted wives to prove their faithfulness and freed husbands from the spirit of jealousy. Let’s experience the joy of freedom in truth by taking our problems before the Lord before our love for the ones we cherish is reduced to resentment by doubt.   


What lesson is God teaching me?


Prayer


Lord, help me to act honestly and transparently towards other people.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부부 간의 부정의 문제를 분명하게 밝히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율법에 의하면 부정을 저지른 당사자들은 죽임을 당하게 되어 있으므로 그 진상을 밝히는 것은 죽고 사는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부부간에 부정에 대한 의심은 있으나 증거나 증인이 없는 경우에 당신께서 진실을 드러내신다는 말씀입니다.
남녀관계의 부정행위는 증인이 없는 한 자취가 없는 것이라고 잠언에 말씀하신바 있습니다. (잠 30:18-20)
그러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 앞에는 결코 숨길 수 없이 분명하게 들어내신다는 것입니다.

만일 어떤 여인이 남편에게 정절을 의심 받을만한 행동을 하거나 그런 상황에서 발견되었을 때 그 가정생활이 정상적으로 유지 될수 없으며 나아가서 이스라엘 중에도 올무거리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제사장에게 가서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방법으로 진실을 규명하여 이스라엘 회중 가운데 죄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시려는 뜻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의식은 구약시대에 한시적으로 집행되던 것일 뿐 오늘날에는 문자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님께서는 부정한 행위는 물론 음욕을 품는 것 자체를 간음이라고(마5:28) 우리의 내면을 정결하게 유지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내주하시는 성령님께 매 순간 우리의 내면을 온전히 드러내 놓고 점검을 받아야하겠습니다.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히13:4).

문란한 성문화가 쓰나미처럼 사회 전반을 뒤덮는 시대에 주시는 주님의 경고의 말씀입니다.
이토록 거센 도전 앞에서 교회에 속한 가정들이 정결을 지키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라 믿습니다. 
예수님의 피로 씻김을 받아 정결한 그리스도의 신부로 인정 받은 은혜를 우리 부붇간에 적용하고 누리기를 기도합니다.
주님, 당신의 몸된 교회를 정결하게 지켜주소서.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당시에도 부부사이의 외도에 대한 문제가 많았으리라 짐작이 된다. 결혼관계외의 성관계에 대해 죄임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를 요구하신다. 비록 부부관계에서의 부정이겠지만 죄의 씨앗과 열매는 다 같을 것 같다. 개인의 욕망과 교만, 타인에 대한 미움, 시기 등 죄의 모양과 결과는 유사하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 은밀히 일어나는 죄에 대해 더욱 엄격한 태도를 요구하신듯 하다. 심증으로도 물증으로도 판단이 어려운 이런 부정의 죄를 사람들은 쉽게 무시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래서 걸리지만 않는다면 아무런 죄의식도 없이 살게 되다가 결국 하나님과 멀어지는 불신앙을 초래될 것이 보인다.
하나님만 사랑하고 우상을 배격하는 것, 어찌보면 한 배우자만을 사랑하고 외도에 배격하는 것과 유사하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배우자만을 사랑하리라.

황재임님의 댓글

황재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부부 정절의 문제로 당사자간 뿐만 아니라 그 가정과 교회, 사회전체가 영향받는것을 현시대에서도 가깝게 볼수 있고, 연약한  본성을 가진  그 시대  이스라엘에게도 동일하게 계속 일어나는 일이였으리라 짐작됩니다.  하나님이 이런 의심의 법을  주시고 또 그시대 친히 개입하셔서 의심하는 자나 의심받는자들은 보호하셨고, 또  실제 부정한 일을 행한 자들에 대한 심판을 행하심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로움과 세심하심을 보게 됩니다.  비록 이런 하나님의 직접적인 개입하심이 현시디에안 우리 눈에 잘 드러나진 않지만, 이미 범죄한 자들의 마음엔  양심을 통해 자유함이 아닌 두려움과  죄를 은닉해야하는 강박관념의 노예로 살게되는 심판을 경험하고 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국 하나님이 주신 법들은, 어떤 심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것이 아니라,  그렇게 살지 말고 거룩함을 지키며(가장 기본이 되는 부부관계에서부터) 하나님의 자유함을 누리며 살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깊은 마음이라 여겨집니다.  내 배우자를 깊이 사랑함을 통해 하나님의 깊은 사랑도 경험케하시는  하나님의 귀한 통로를 소중하게 잘 지켜나가고, 자녀를 지키고(가정을 지키고), 공동체를  지켜나갈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황재랑님의 댓글

황재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탈선하여 남편에게 신의를 저버렸고

탈선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 
부부와의 관계에서  말씀해 주시지만 문득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나는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며  가고 있는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 
하나님과  관계에서  탈선되어 있지는 않은지 ...탈선의 위험은 없는지 ,  바쁜 것 때문,에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 하나님이 맺어 주신 부부와의 관계에서 탈선하지 않도록 해야하지만  주님과의 관계에서 탈선하여 신의를 저버리는 어리석은 자는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기본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0) 442-7329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