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을 위한 권리 포기 [ 고린도전서 9:1 - 9:23 ]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6-13 21:03 조회 Read8,553회 댓글 Reply2건관련링크
본문
복음을 위한 권리 포기 [ 고린도전서 9:1 - 9:23 ] (찬송279장)
본문의 중심내용
바울이 후원을 받을 권리를 포기하고 생업에 종사한 일이 그의 사도직을 의심하게 하는 빌미가 되었기에, 그는 복음을 위해 자신이 권리를 포기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사도직에 대한 변호
1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2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사도의 권리
3나를 비판하는 자들에게 변명할 것이 이것이니 4우리가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 5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믿음의 자매 된 아내를 데리고 다닐 권리가 없겠느냐 6어찌 나와 바나바만 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 7누가 자기 비용으로 군 복무를 하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 8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 9모세의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10오로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11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의 육적인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12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리를 가졌거든 하물며 우리일까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리를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다 13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에서 섬기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14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복음을 위한 권리 포기
15그러나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내게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 16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 17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18그런즉 내 상이 무엇이냐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없이 전하고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 19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20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22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23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도움말
3절) ‘비판하는 자들.’ 바울이 당시 철학교사들과 달리 후원을 거절하고, 생업을 병행했기 때문에 고린도 성도 중 일부는 바울을 자격이 없거나 실력이 없는 자라고 비판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8-10,14절 복음을 위해 수고한 이들에게 복음의 열매를 누리게 하십니다. 그 열매는 신령한 열매인 회심한 이들을 가리키지만, 또한 전도자들을 위한 양식을 포함합니다. 주님은 사역자들을 섬길 몫까지 이미 우리에게 넘치게 베풀어주셨습니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2절 바울은 자신의 사도직을 강력하게 변호합니다. 사도적 권위에 대한 불신이 복음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부활의 주님을 목격한 증인임을 주장하고, 이어서 성도 존재 자체가 그의 사도직을 증명하는 인증서라고 주장합니다. 바울의 전도로 구원에 이른 성도가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이 되고 말 것입니다. 모든 사역자는 그가 한 사역의 열매로 평가받아야 합니다.
3-10절 바울은 사역자도 먹고 마실 권리, 아내를 취할 권리, 생계를 위해 따로 일하지 않고 공동체로부터 그 비용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세상의 상식일 뿐 아니라, 율법의 규정(신 25:4)이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사역자에게 헌신과 희생만 강요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11,12절 바울은 복음을 위해 사역자가 누릴 권리를 포기합니다. 바울은 순회교사들과 한 부류로 취급되지 않도록 교회의 후원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함으로 성도가 복음의 내용에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이런 진실한 사역자를 공동체가 더욱 존대할 때, 복음은 더 강력하게 확장될 것입니다.
13-18절 바울은 부름 받은 것 자체가 은혜였기에 지위와 사역을 자랑할 수 없었습니다. 용서받은 이에게 영광스런 일을 맡기신 것 자체가 선물이기에 더 바랄 상도 없었습니다. 나는 어떤 마음과 태도로 내게 맡기신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까?
19-23절 바울은 아무에게도 매이지 않는 자유인이지만, 더 많은 사람을 얻으려고 스스로 모든 자의 종이 되었습니다. 유대인을 얻으려고 율법의 관습을 무시하지 않았고, 이방인을 얻으려고 율법의 관습을 고집하지도 않았습니다. 진정한 자유인만이 복음을 위해 자원하여 종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복음을 위해 제 자유와 권리를 기꺼이 제한하고 포기할 수 있는 마음을 주소서.
열방-미국 연방 대법원이 종교 학교에 대한 주정부의 재정 지원에 대한 사건을 심리하고 있다. 미국 연방 대법관들이 기독교 학교에 큰 영향을 줄 이 사건에 공정하고 현명한 판결을 내리도록
해설/말씀 듣기 클릭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23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하나님은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친히 사람의 자리로 내려오셨습니다.
죄를 알지도 못하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죄인의 모습으로 십자가에 죽게 하셨습니다.
인류가 받아야할 형벌, 내가 죄로 말미암아 죽어야할 자리에 하나님께서 스스로 자신을 던지셨던 것입니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바울사도는 구원 받아야할 모든 사람들의 자리로 내려 앉아서 복음을 전하였다고 합니다.
그와 같은 자세가 곧 주님께서 베푸신 사랑의 역사와 그 복음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마치 위에 앉아서 시혜를 베푸듯 아니라 친히 죄인의 자리에 함께 내려 앉는 것입니다.
사랑하시는 주님,
영광의 보좌를 버리시고 이 낮고 천한 죄악의 땅에 친히 찾아오신 주님을 묵상하는 새벽입니다.
탕자와 같이 죄로 오염된 저의 인생 속에 찾아오셔서 친히 내주하시는 성령님을 제가 감당할 수 없나이다.
다만 저도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 복음에 참여하고자 인생을 바쳐드릴 수 있어서 영광스럽고 감사합니다.
그러나 지극히 무익한 종은 누릴 것을 다 누리면서 주님보다 너무나 호화롭게 살고 있어서 죄송합니다.
제게 주신 주님의 은혜를 감당할 수 없어 이 새백에 복음을 위하여 다시금 재헌신을 드립니다.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
* Global Pandemic 사태에서 온 인류가 하나님의 심판의 엄중함을 깨닫고 회개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주변에도 이러한 회개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우리들이 복음에 참여하는 자 되기를 기도합니다.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23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복음을 요약하면 "영혼 구원을 위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사랑의 메시지" 아닐까?
이 사명이 성취되기 위해서 오늘도 많은 그리스도인, 사명자들이 어떤 모습으로 감당하고 있는 것.
복음을 위하여 = 믿지 않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고 구원받도록 하기위하여.
복음을 위하여 사는 삶, 우유부단한 삶이 아니라 선명한 삶을 살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내가 힘이 특권이 어떤 특별 할인쿠폰, 공짜쿠폰이 있다 하더라도 복음을 위하여 포기하는 자로 살수 있는지, 그런 준비가 되게 하소서 그런 삶의 진실성을 알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