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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주만 바라라 [ 이사야 21:1 - 2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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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8-06 23:24 조회 Read10,179회 댓글 Reply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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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7/2020/오직 주만 바라라

본문의 중심내용

하나님은 바벨론과 두마와 아라비아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다가 앗수르의 위협을 피하기 위해 또 다른 외세를 등에 업으려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 이사야 21:1 - 21:17 ] (찬송338장)

해변 광야에 대한 경고
1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네겝 회오리바람 같이 몰려왔도다 2혹독한 묵시가 내게 보였도다 속이는 자는 속이고 약탈하는 자는 약탈하도다 엘람이여 올라가고 메대여 에워싸라 그의 모든 탄식을 내가 그치게 하였노라 하시도다 3이러므로 나의 요통이 심하여 해산이 임박한 여인의 고통 같은 고통이 나를 엄습하였으므로 내가 괴로워서 듣지 못하며 놀라서 보지 못하도다 4내 마음이 어지럽고 두려움이 나를 놀라게 하며 희망의 서광이 변하여 내게 떨림이 되도다 5그들이 식탁을 베풀고 파수꾼을 세우고 먹고 마시도다 너희 고관들아 일어나 방패에 기름을 바를지어다 6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가서 파수꾼을 세우고 그가 보는 것을 보고하게 하되 7마병대가 쌍쌍이 오는 것과 나귀 떼와 낙타 떼를 보거든 귀 기울여 자세히 들으라 하셨더니 8파수꾼이 사자 같이 부르짖기를 주여 내가 낮에 늘 망대에 서 있었고 밤이 새도록 파수하는 곳에 있었더니 9보소서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 10내가 짓밟은 너여, 내가 타작한 너여,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께 들은 대로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두마에 대한 경고
11두마에 관한 경고라 사람이 세일에서 나를 부르되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12파수꾼이 이르되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네가 물으려거든 물으라 너희는 돌아올지니라 하더라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
13아라비아에 관한 경고라 드단 대상들이여 너희가 아라비아 수풀에서 유숙하리라 14데마 땅의 주민들아 물을 가져다가 목마른 자에게 주고 떡을 가지고 도피하는 자를 영접하라 15그들이 칼날을 피하며 뺀 칼과 당긴 활과 전쟁의 어려움에서 도망하였음이니라 16주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품꾼의 정한 기한 같이 일 년 내에 게달의 영광이 다 쇠멸하리니 17게달 자손 중 활 가진 용사의 남은 수가 적으리라 하시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도움말
1절) ‘해변 광야’는 바벨론을 상징한다. 남부 메소포타미아에 위치한 바벨론은 ‘바다 왕국’으로 불렸지만, 여기서는 조롱의 의미를 담아 ‘해변 광야’로 불리고 있다.
2절) ‘엘람과 메대’는 이사야 당시(주전 700년경) 앗수르를 대항하기 위해 바벨론과 동맹을 맺고 있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유다가 앗수르를 견제하기 위해 바벨론(해변 광야)을 의지하지만, 하나님은 바벨론도 그들이 의지할 대상이 아님을 보여주십니다. 강대국 사이에서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유다에게 있어 신흥 바벨론은 매력적인 동맹국으로 보이겠지만, 하나님은 바벨론이 당시 동맹국이던 엘람(바사, 페르시아)과 메대에 의해 멸망할 거라고 말씀하십니다. 세상 제국에는 영원한 강자도, 영원한 동맹도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이 열방의 흥망성쇠를 주관하시는 영원한 왕이시며, 그분이 영원한 동맹이 되어주시니 헛된 도움을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3,4절 선지자는 예언의 말씀을 듣고 극심한 고통을 느낍니다. 자신이 선포할 멸망의 참혹함을 온몸으로 느끼며 그 고통을 내면화한 것입니다. 말씀으로 인한 거룩한 부담은 그가 선지자이기에 겪는 고통이었습니다. 내가 전할 말씀은 먼저 내 마음에 새긴 말씀이어야 합니다.

5-10절 선지자는 파수꾼이 되어 바벨론의 패망을 자기 백성에게 전합니다. 유다가 당할 환란을 내다본 선지자는 높은 망대에 올라 그들을 짓밟은 바벨론의 패망을 밤낮으로 기다립니다. 그날이 바로 유다가 회복될 날이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도 나라와 민족의 구원을 바라는 간절한 소원이 있습니까?

11,12절 두마는 밤이 언제쯤 끝날지 묻습니다. 선지자는 아침이 오지만, 곧 다시 밤이 올 것이라 답합니다. 세상 권력을 의지하는 나라는 영원히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길만이 영원한 아침을 맞는 길입니다.

13-17절 변방에 거주하던 아라비아의 데마와 드단, 또 허세를 부리던 게달 역시 안전하지 않습니다. 바벨론의 도망자들이 칼을 피해 그들에게로 도망하지만, 그곳 역시 안전한 피난처가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바벨론을 도운 일로 그들까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세계를 경영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에서 벗어날 나라가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께 돌아오고 하나님의 날개 아래 피할 때만 참된 평화(안식)가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온 세계를 경영하시는 주님, 오직 주께 희망을 두며 살게 하소서.
열방-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랍어는 수십 개의 방언이 존재하는데, 현재 30개의 방언으로 성경이 번역되었다. 60개 이상의 다른 방언으로도 성경이 번역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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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Reply List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8.  파수꾼이 사자 같이 부르짖기를 주여 내가 낮에 늘 망대에 서 있었고 밤이 새도록 파수하는 곳에 있었더니
파수꾼의 역할,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항상 그자리에서 밤이 새도록 지켜야 한다는 것,
Watch, 경계하며 지키는 것, 성벽의 망대나 성벽위에서 서서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역할.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를 전할 때 파수꾼이 감당하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께서 파수꾼으로 하여금 일을 행하시는 것처럼, 주어진 자리에서 맡은 사명을 가지고 하나님님의 경고, 말씀을 전하며 하나님께 보고하는 역할을 감당하게 하소서. 내제 주어진 영혼들, 사명들,,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3이러므로 나의 요통이 심하여 해산이 임박한 여인의 고통 같은 고통이 나를 엄습하였으므로 내가 괴로워서 듣지 못하며 놀라서 보지 못하도다 4내 마음이 어지럽고 두려움이 나를 놀라게 하며 희망의 서광이 변하여 내게 떨림이 되도다 ...

주님의 경고에 선지자는 극도의 고통과 괴로움과 두려움을 느끼며 떨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경고와 성취를 내다보고 고통하는 것은 영적으로 깨어 있다는 반증입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무감각하고 그 역사하심을 경홀히 여기기 일수이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당시에도 영적 지도자들과 선지자들이 있었지만 하나님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깨어 있는 이사야를 쓰셨습니다.
그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께 붙들림을 받아 쓰임 받는다는 것 자체는 축복된 일입니다.
 
인간 문명의 발달과 함께 다양하고 풍부한 시대를 살면서 영적으로 무감각해지기 쉬운 때입니다.
Global pandemic 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데도 하나니을 절실하게 찾는 모습을 보기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자신을 조명해 보며 두렵고 떨리고 고통을 느낄수 있는 것자체도 또한 역설적인 축복이란 생각이 듭니다.
영적인 감수성이 마비된 채 무엇엔가 취한듯한 시대를 깨우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선지자적 자세를 가다듬고 기도합니다.
 ....
* 오늘부터 교회당에서 모이는 기도회에 성령님의 임재를 위해 기도합니다.
  영적으로 깨어 있는 자들을 부르셔서 기도하게 하소서...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이 어둠의 혼돈의 시대에 파숫꾼처럼 깨어있는 자가 되게하시고 요동하지아니하고 주님만 바라보게하소서.
참 빛되신 밀씀안에서 지혜롭게 처신하도록 도와주시기룰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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