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5 마가복음 Mk 1:35-39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02-14 22:33 조회 Read4,339회 댓글 Reply3건관련링크
본문
전도 여행을 떠나시다 (눅 4:42–44)
[마가복음 Mk 1:35-39]
35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36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37 만나서 이르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38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39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그들의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쫓으시더라
[묵상 질문]
예수님은 아침 일찌기 일어나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셨습니다. 무엇을 위해 기도하셨을까요? 제자들은 왜 예수님을 찾았습니까?
예수님은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면서 다른 가까운 마을로 가서 전도를 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무엇을 하기를 원했을까요? 우리는 하나님이 무엇을 해 주시기를 원합니까?
당신은 무엇을 위해 이 곳에서 살고 계시는 것 같습니까?
[해설 도움]
5절 하루 종일 무리에게 둘러싸이신 예수님은, 다음날 날이 밝기도 전에 ‘한적한 곳’(1:12, ‘광야’의 동의어)에서 기도하십니다. 광야에서 사역을 준비하셨던 예수님은, 사역 내내 광야를 찾아 기도하십니다. 광야는 부당한 오해와 곤욕을 당하거나 그릇된 찬사와 기대를 받을 때,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새롭게 결단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의 근원지였습니다. 내게도 이런 기도의 터가 있습니까? 예수님처럼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처럼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상황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짧더라도 하나님과 만나 교제하는 고요한 그 시간이 내 삶 전체를 지탱하는 지지대가 됩니다.
36-39절 명성이 아닌 전도를 위해 오셨습니다. 무리의 열광적인 반응에 고무된 제자들은 기도하시는 예수님을 따라와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라며 인기와 명예가 기다리는 자리로 복귀하실 것을 종용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다른 가까운 마을에서도 전도해야겠다” 하시며 그것이 이 땅에 오신 이유라고 하십니다. 한 곳에 머물러 ‘섬김을 받는 게 아니라, 도리어 섬기기 위해’(10:45) 끊임없이 다니시는 게 사명임을 밝히신 것입니다. 그러니 제자들 역시 더 많은 인기를 좇을 게 아니라 더 많은 섬김의 현장을 좇는 게 마땅합니다.
댓글목록 Reply List
Don Kim님의 댓글
Don Ki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예수님이 새벽 기도회의 원조라고 하는 설교를 들은 적이 있는데 아마 이 본문의 내용에서 온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는 이 시간이 하루를 시작하며 준비하는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과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는 시간이 아니었던가 싶습니다. 또 어떠한 하나님의 일이 진행되고 있으며 무엇이 시급한가 등을 분별하는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마치 큰 기업을 운영하는 CEO처럼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라는 기업을 운영하는 CEO (Chief Executive Owner)이었습니다. 감당해야 하는 일이 크고, 많고, 중요할수록 이 시간이 절실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과 제자들은 관심과 초점은 달랐습니다. “모든 사람”이었습니다. 대중의 관심이 이들의 관심이었으며 대중의 시선이 이들의 시선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결국 “전도”하기 위해 그들을 떠납니다. 대중의 관심이 아니라 주어진 사명을 향햐여!
하나님, 저의 중심이 대중의 관심이 아닌 주어진 사명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소서!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밤 늦도록 사역에 피곤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예수님은 새벽에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하신다. 이 시간과 장소. 무엇을 위해 기도하셨을까? 땅에서의 병든자, 소외된 자, 가난한 자들은 정말 예수님이 필요했고 예수님은 거절하지 않으신다. 이 일이 '전도' 이고 이 때문에 오셨다. 전도가 무엇인가? 찾아가고 공감하고 회복 (죄로부터 자유)시켜주셨다. 전도 대상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시고 교제하셨다. 먼저 찾아갈 마음이 없고 시간을 보낼 마음이 없는데 전도가 가능하겠는가? 전도에 대한 나의 잘못된 편견을 깨고 예수님 처럼 함께 할 자를 찾는 하루되기.
- 회의일정을 의뢰합니다.
- 찾아갈 자가 누구인지 알게 하소서
신정애님의 댓글
신정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35.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많은 군중들의 열광과 환호를 받으셨던 예수님은 다음날 일찍 먼저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면서 자신의사명을 위해 기도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길 기도하셨을 겁니다.
삶의 루틴에서 벗어날 때 또는 사는 게 바쁠 때 일 수록 말씀과 기도 시간을 가져야 함을 깨닫습니다.
주님 .. 말씀과 기도의 시간이 저의 정체성을 확인하며 결단하는 시간이 되기를 도와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