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7(화) 요한복음 7:11-24
페이지 정보
Author Don Ki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12-17 07:57 조회 Read6,895회 댓글 Reply2건관련링크
본문
11명절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12예수에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어떤 사람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한다 하나 13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에 대하여 말하는 자가 없더라 14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15유대인들이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 16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17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18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19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20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21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매 너희가 다 이로 말미암아 이상히 여기는도다 22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행했으니 (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행하느니라 23모세의 율법을 범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하게 한 것으로 너희가 내게 노여워하느냐 24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롭게 판단하라 하시니라
11 The Jews were looking for him at the feast, and saying, “Where is he?” 12 And there was much muttering about him among the people. While some said, “He is a good man,” others said, “No, he is leading the people astray.” 13 Yet for fear of the Jews no one spoke openly of him.14 About the middle of the feast Jesus went up into the temple and began teaching. 15 The Jews therefore marveled, saying, “How is it that this man has learning, when he has never studied?” 16 So Jesus answered them, “My teaching is not mine, but his who sent me. 17 If anyone's will is to do God's will, he will know whether the teaching is from God or whether I am speaking on my own authority. 18 The one who speaks on his own authority seeks his own glory; but the one who seeks the glory of him who sent him is true, and in him there is no falsehood. 19 Has not Moses given you the law? Yet none of you keeps the law. Why do you seek to kill me?” 20 The crowd answered, “You have a demon! Who is seeking to kill you?” 21 Jesus answered them, “I did one work, and you all marvel at it. 22 Moses gave you circumcision (not that it is from Moses, but from the fathers), and you circumcise a man on the Sabbath. 23 If on the Sabbath a man receives circumcision, so that the law of Moses may not be broken, are you angry with me because on the Sabbath I made a man's whole body well? 24 Do not judge by appearances, but judge with right judgment.”
I. 내용분석: 오늘의 본문에는 어떤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까?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중심 내용을 한 마디로 적어 보십시오.
II. 내용파악: 예수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어떠했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가르침에 대하여 무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왜 유대인들은 예수님께 분노했습니까?
III. 말씀묵상 및 적용: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열쇠는 외모가 아닌 마음 중심(heart)에 있습니다. 예수님을 이해하지도 인정하지도 못하는 유대인들의 핵심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이와 같은 모습이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떻게 나타날 수 있습니까?
IV. 기도하기: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일용할 양식은 무엇입니까? 어떠한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을 느낍니까? 어떻게 기도하겠습니까?
댓글목록 Reply List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 제목: 겉치레 보단 속치레
2. 당시 사람들은 (유대인?) 예수님을 좋은사람, 무리를 미혹하는 사람 등 다양한 평가를 하고 있음. 이에 대해 예수님은 하나님이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고 교훈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자라고 표현하심.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병든자를 치유하는 사건등에 대해 율법의 전통을 지키지 않은 예수님의 파격적인 사역에 놀라면서 분노하고 있음.
3. 외모가 아닌 중심. 유대인들의 핵심문제는 자신들이 율법을 잘 지키고 있고 하나님을 잘 믿는다고 생각하지만 겉으로는 그렇게 보이지만 마음의 중심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종교적인 의무감으로 드리는 예배, 헌금, 교제 등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빠진 행위들에게 쉽게 발견될수 있다.
4. 기도: 내 마음에는 무엇이 있는지 부끄럽습니다. 신앙의 세월이 갈수록 여러가지, 사소한 이유로 제 신앙이 건조하고 딱딱하게 굳어가는 것을 느낍니다. 예수님의 꾸짖음을 기억하며 생동하는 신앙으로 본질을 놓치지 않는 신앙생활 되게 하소서.
손기일님의 댓글
손기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자신과 다르게 행동하는 예수를 어떻게 할 것인가? 당시의 리더 그룹의 행위와 가르침에 맞서 다르게 행동하는 그를 어떻게 할까? 그는 글을 어디서 배우지도 않았는데, 그의 가르침은 어디서 왔고, 권위가 있는데, 그건 또 어디서 왔을까? 그리고 그의 가르침에 사람들이 따릅니다. 자라면서 하나님의 영이 가르쳤을겁니다. 예수님도 말씀 묵상에 많은 시간을 썼을겁니다. 하나님의 영을 구했을겁니다. 나도 따라 가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