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첫 열매 [ 고린도전서 15:20 - 15:34 ]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큐티나누기 Quiet Time

부활의 첫 열매 [ 고린도전서 15:20 - 15:34 ]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0-06-25 21:25 조회 Read8,288회 댓글 Reply3건

본문

2020년 06월 26일 (금)
부활의 첫 열매 [ 고린도전서 15:20 - 15:34 ] (찬송164장)
본문의 중심내용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어떻게 성도의 부활로 이어지는지 논증하고, 부활의 시기와 그 후에 일어날 일들을 설명합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에 따른 결과
20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27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28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부활을 기대하는 신자의 삶
29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침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침례를 받느냐 30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31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32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33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도움말
32절)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는 사도행전 19장의 사건을 염두에 둔 표현으로, 에베소에서 겪은 극심한 고난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0-22절 그리스도를 부활의 첫 열매가 되게 하셨습니다. 첫 열매는 이후에 있을 수많은 열매들을 보장합니다. 범죄한 아담의 죽음이 죄 아래 있는 모든 인류의 죽음을 가져온 것처럼, 의로우신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를 믿는 수많은 의인들의 부활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몸의 보증은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이며, 우리가 거듭난 백성의 삶을 미리 앞당겨 사는 근거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입니다. 부활의 소망을 굳게 붙든다면, 십자가의 길도 넉넉하게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23-26절 몸의 부활을 포함한 모든 구원 계획을 정하신 대로 성취하십니다. 첫 열매이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시작으로 새 창조를 진행하실 것입니다. 이후 재림의 때 성도의 부활이 있고, 그 후에 세상 권세에 대한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악이 모두 제거된 거룩한 나라를 하나님께 바치시고, 그 나라를 통치하시는 영원한 왕이 되실 것입니다. 이 일들을 틀림없이 이루실 것이니, 우리 구원을 확신하며 맡기신 역할에 충성합시다.

27,28절 만유의 주(主)이십니다. 모든 원수를 멸하시고,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아래 복종케 하신 후에, 그리스도의 경배 아래 만유 가운데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로써 죄로 뒤틀린 세계가 바로서고 창조 질서가 회복되어 제 자리를 찾게 됩니다. 우리도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의 몸으로 하나님을 대면하고 그분을 영원히 찬송하며 섬길 것입니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29-34절 우리가 절제하고 희생하며 사랑을 실천하는 이유는 우리 삶이 죽음으로 끝나지 않고 부활을 통해 지속될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이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고난을 자처하며 산 것입니다. 어떤 이들의 말처럼,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거나, 몸은 악한 것이기 때문에 영만 부활하게 된다면, 사는 동안 고난을 피하고 몸의 쾌락을 쫓아 사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일지 모릅니다. 고린도 교회 주변에도 이런 삶을 추구하는 이들이 늘 도사리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속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선한 행실을 지켜낼 자신이 없다면,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혹시 타락한 세상의 즐거움에 취해 부활의 소망을 잃어버린 것은 아닌지 내 일상을 찬찬히 살펴보십시오.

기도
공동체-지금 순종하는 삶이 부활의 생명으로 이어질 것을 믿으며, 현재의 고난을 감내하게 하소서.
열방-미국 근로자의 30%는 로봇과 컴퓨터가 자신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고 믿는다. 기술의 발달이 인간을 소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돕고 인간의 가능성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해설/말씀 듣기 클릭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j

아담의 죄로 인하여 땅과 그 속에 있는 모든 것들이 다 저주를 받아 죽음이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그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서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들은 심은대로 거두는 것이 절대적인 창조의 원리입니다.
어떤 땅에 그 무엇을 심든지 심은 것과 똑 같은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아담의 혈통 가운데서 태어난 모든 인생들이 아담과 같이 죽음의 저주를 받았습니다.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을 심으면(영접하면) 그 인생도 부활의 열매를 거둘 것 이 분명합니다.

이제 그리스도인들에게 육체의 죽음은 인새의  끝이 아니요 영원한 부활에 참여하는 한 과정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는 권고를 따라 거룩한 삶으로 성화되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부활의 첫 열매 되신 주님,
장차 다가올 부활의 현장에서 주님을 뵈올 날에 대비하여 "깨어 의를 행하며" 거룩한 삶에 정진하기를 기도합니다. . 
주님께서 주신 우리 몸의 부활의 약속이 우리가 이 세상의 도전에서 승리하는 원동력이며 소망입니다.
저는 주님의 것이오니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고자 하나이다. 
부활의 날에 영광의 주님을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뵈올 그 순간을 위하여.......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오늘날의 젊은 세대들이 절대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에 눈이 열리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가운데 보내주신 귀한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신정애님의 댓글

신정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아멘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담의 죄로 인해 죽음에 이르게 된 람의 운명은 예수님으로 인해 죽음 후 영생을 얻게되는 진리를 배웁니다. 죄가 아담을 넘어뜨려 하나님을 멀리 떠나게 만들었지만, 예수님은 모든 죄, 사망까지 승리하심으로 인간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부활은 구원의 전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부활의 소망에 깨어지내며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하신 말씀을 기억하고 순종하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 나는 날마다 죽노라' 무슨의미 일까,,, 죄에 얶메인 불가능과 절망스런 내 자산에 대해 죽음을 선포하며 오직 예수님이 주신 새생명으로 살아가는 매일의 삶이 되게 하소서.
규칙적이고 균형적인 삶을 훈련하며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를 갖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이번주 아동부 설교에 능력과 지혜를 주셔서 준비하게 하소서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8 / T. (480) 442-7329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