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위로의 하나님 [ 고린도후서 1:1 - 1:11 ]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큐티나누기 Quiet Time

모든 위로의 하나님 [ 고린도후서 1:1 - 1:11 ]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9-26 00:47 조회 Read25회 댓글 Reply3건

본문

 해설/말씀 듣기 클릭

09.26.Sat 모든 위로의 하나님

본문의 중심내용

바울은 서신을 시작하면서 고린도 성도들에게 ‘위로의 하나님’을 전합니다. 디도의 사역을 통해 받은 위로와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위로로 고난 중에 있는 교회를 격려합니다. 


[ 고린도후서 1:1 - 1:11 ] (찬송341장)

인사와 축복
1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2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환난 중의 위로
3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4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가 받는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6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고난의 이유
8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9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10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 11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도움말
3-7절) ‘위로’가 10번이나 언급되는데, 이는 ‘환난’보다 더 많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3-5절 자비와 위로의 아버지이십니다. 환난을 면하게 하시거나, 자녀들의 고난을 외면하시는 분이 아니라, 도리어 환난 중에 받은 위로로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환난이 교회를 넘어뜨릴 수 없고, 성도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도 없으며, 복음의 역사를 막을 수도 없습니다. 도리어 하나님은 환난을 통해 십자가가 승리의 길임을 확신하게 하고, 부활의 능력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게 하십니다. 주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 받는 고난이라면, 복음의 진보를 이루기 때문에 인내하고 견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니 낙망의 자리에서 일어나 사명의 자리로 나아가십시오.

8-10절 바울은 하나님이 그분만을 의지하게 하시려고 죽음의 문턱에 이르는 고난을 허락하셨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살 소망까지 끊어지는 상황조차도 절망의 순간이 아닙니다. 내 힘이 아니라 주님의 힘으로 살게 하시려고 주신 시간이고, 혼자가 아니라 함께 분투하고 협력하는 공동체가 있음을 깨닫게 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11절).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5-7절 성도에게 고난은 ‘위로의 샘’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겪은 고난과 받은 위로가 모두 고린도 성도를 위한 것이라고 전합니다. 하나님의 위로가 무엇인지 아는 자가 환난 가운데 있는 지체를 위로할 수 있습니다. 내 문제에 골몰하기보다 고난에 맞서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들을 돌아보십시오. 나의 고난도 다른 이들을 위로하며 복음의 연대를 이루는 데 선용될 수 있습니다.

11절 교회 공동체는 사역자와 함께, 사역자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아시아에서 살 소망까지 끊어지는 고난을 당했고 지금도 당하고 있음을 알리며 고린도 성도에게 기도를 부탁합니다. 그들도 이 영적 싸움에 동참해주길 바란 것입니다. 공동체가 그를 위해 기도한다는 것은 복음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고, 그 고난 속에서 서로 위로를 나누는 일입니다. 지금 우리 시대도 이러한 요청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오늘 우리가 동참하는 사역자, 또 선교사와 선교지에 대한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기도
공동체-고난 속에서 하나님만 더욱 의지하며 성도와 복음의 연대를 이루게 하소서.
열방-의료시설이 부족한 나라의 의료진들은 코로나19 환자의 선별치료에 대한 심각한 윤리적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의료진이 공정하고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9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하나님만 의지하기를 원합니다. 내가 가진것을 내려놓고 하나님만 의지하기를 원합니다.
불안한 눈빛으로 겁에 질려사는 세상을 뒤로하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의지하기를 원합니다.
위로하여 주소서, 회복시켜 주소서 새힘을 소행시켜 주소서.
오늘 피아노 조율이 잘 되도록, 교회 야드 청소가 잘 되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8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9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

바울과 그 일행은 아시아에서 심한 환난을 당했다는 사실을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편지로 알렸습니다.
그 정도 얼마나 혹독했던지 마치 사형선고를 받은 것았다는 것인데, 이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뜻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토록 극심한 환난의 도전을 믿음의 차원에서 재 해석 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 그들로 환난자체보다 부활의 생명력을 주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시려는 뜻이 있다는 것입니다.
바울 이외에도 이러한 고난의 현장에서 동역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서로 부활의 주님을 기억하며 위로하고 격려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도리어 고린도에 있어 고난 받는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너무나도 안이한 가운데 신앙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대인에게 닥치는 환난은 너무나 안이한 나머지 자기 관리가 않되고 신앙의 진수를 망각함으로 비롯된 배교(?)적 행태들입니다.
자기만족을 위한 형식적인 예배, 물질주의에 기초한 우상숭배와 같은 기복신앙, 스스로 한계를 정한 인본주의적 헌신 등등..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도 신앙과 가정, 물질, 인간관계의 문제를 겪으며 내면적으로 고통하며 투쟁하는 분들이 있을 것을 믿습니다.
주님의 부활의 능력이 저들과 함께 하셔서 위로와 격려를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동시에 저 자신이 너무나 안이한 신앙생활에 대한 회개와 아울러 복음을 위하여 고난의 장으로 뛰어들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터키, 케냐, 이집트, 이디오피아, 중국, 인도, 등지에서 고난 중에 있는 모든 선교사들에게 부활의 생명력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죄많은 세상에 살면서 죄성은 갖고 태어났기에 모든 인생이 문제를 만나고 죽음과같은 고초를 당합니다.  하나님을 원망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고난을 면하게 하시는 분이 아니라 고난을 통해서 자기의 한계를 알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가 되도록 하시는 분임을 말씀해주십니다.고난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 주님안에서 위로와 사랑을 맛보며 변화된 삶을 살게하십니다.더나아가  썩지않는 소망을 주셔서 사명인으로 살게하시는 분입니다.
고난를 통해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고초와 하나님의 사랑을 더 깊이 알아갑니다.
주님 감사합니다.부활의 소망이 있기에 어떤 어려움에도 담대하게 대처하며 승리하기를 원합니다.


교회소개 About Church 개인정보취급방침 Privacy Statement 서비스이용약관 Terms of Service Copyright © jiguchonchurch.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 top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1 / T. (48O) 4O1-799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Mobile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