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0 갈라디아서 Ga 4:21 - 31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9-09 22:38 조회 Read14,846회 댓글 Reply4건관련링크
본문
본문의 중심내용
여종 하갈의 아들과 자유인인 사라의 아들을 비유로 제시하여, 율법을 고수하는 유대인과 그리스도만을 붙드는 이들 중 누가 아브라함의 참 후손인지 밝힙니다.
[ 갈라디아서 4:21 - 4:31 ] (찬송433장)
도입: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1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관찰: 이삭과 이스마엘의 탄생 방식 소개
22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해석: 비유로 해석
24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26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적용: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적용
28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도움말
27절) 이사야 54:1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을 통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이 성취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1절은 자손을, 2-3절은 ‘땅’을, 4-17절은 ‘왕’을 약속하신다. 그리스도가 새 출애굽(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왕으로 등극하셔서 하나님 나라의 약속을 성취하셨기에, 율법은 이제 새 이스라엘의 의로운 백성이 되는 길이 될 수 없다.
[ Galatians 4:21 - 4:31 ]
21Tell me, you who desire to be under the law, do you not listen to the law?22 For it is written that Abraham had two sons, one by a slave woman and one by a free woman.23 But the son of the slave was born according to the flesh, while the son of the free woman was born through promise.24 Now this may be interpreted allegorically: these women are two covenants. One is from Mount Sinai, bearing children for slavery; she is Hagar.25 Now Hagar is Mount Sinai in Arabia; she corresponds to the present Jerusalem, for she is in slavery with her children.26 But the Jerusalem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27 For it is written, “Rejoice, O barren one who does not bear; break forth and cry aloud, you who are not in labor! For the children of the desolate one will be more than those of the one who has a husband.”28 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29 But just as at that time he who was born according to the flesh persecuted him who was born according to the Spirit, so also it is now.30 But what does the Scripture say? “Cast out the slave woman and her son, for the son of the slave woman shall not inherit with the son of the free woman.”31 So, brothers, we are not children of the slave but of the free woman.
댓글목록 Reply List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28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
율법과 십자가의 복음의 충를을 이스마엘과 이삭의 다툼으로 보는 탁월한 해석은 과연 성령님께서 주신 지혜입니다.
둘 다 아브라함의 자손이지만 이스마엘은 육체를 따라난 자이며 이삭은 성령을 따라 난자입니다.
이와같이 율법적 신앙은 인간의 능력으로 행하는 것인 반면에 복음을 믿는 신앙은 은혜로 구원 받는 성령의 역사입니다.
갈라디아 교회가 바울이 전한 복음으로 세워졌는데 이제 율법의 굴레를 씌우려는 자들에게 현혹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육체를 가졌으므로 보이지 않는 성령의 역사를 보이는 어떤 현상으로 확인받으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은혜보다도 보이는 율법적행위(할례, 절기를 지킴 등등) 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복음 자체 보다도 육체에 나타나는 은사나 가시적은 어떤 행위로 믿음을 평가하거나 확인받으려는 옥구가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한 것이지만 그것을 지켜구원 받으려는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뜻을 훼손하는 결과가 됩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0)
이스마엘과 이삭, 육체를 따라 난 자와 성령을 따라 난 자, 율법적 신앙과 복음을 믿는 신앙의 대비는 오늘날 인본주의와 신본주의가 충돌하는 양상으로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입니다.
창세 이후로 사단은 인간의 역점을 이용해서 하나님의 뜻을 왜곡하려고 끊임없이 도전해 욌 왔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선포한바와 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만물의 마지막을 향해서 광속으로 질주하는 이 시대에 주님의 십자가를 굳게 붇들고 승리하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저의 인생의 끝날에 의지하고 붙들 것 역시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 뿐임을 믿습니다. 마라나타!
* 오늘 밤 금요기도회에 주님께서 원하시는 자들을 부르시리라 믿습니다.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멘, 말씀이 어려워서 다소 묵상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 목사님 묵상으로 시원하게 해석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사님 화이팅!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8 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
율법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라는 잠재의식이 끊이질 않습니다. 성령님의 역사하심으로 믿으면 구원되는 복음을 뼈속까지 받아들이기 까지 경각심을 가지고 율법주의에 주의해야 함을 배웁니다. 육체의 욕심을 따라 이것저것 할 수 밖에 없었는 연약한 인간임을 고백하고, 약속을 따라 기다리며 순종한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자유함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종이 아닌 자녀의 삶을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은혜를 되뇌이며 감사함으로 하루하루 살아가게 하소서. 율법의 올무에 걸려 넘어지지 않게 하시고 자유케 하시는 성령님의 음성에 귀 기울여 성화되어가는 자가 되게 하소서.
구원의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한 주 마무리, 예배 준비, 동역을 위해 준비케 하소서.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23 여종에게서는육체를 따라 낳고 자유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사라에게서 인간적으로는 불가능한 아들을 얻었습니다.은헤로 곧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로 이루어진 약속의 성취입니다.
믿음을 떠나 여종에게서 육체의 행위로 이루어진 이스마엘의 존재는 하나님께 인정을 받지 못하고 많은 문제만 일으키게됩니다.
한나님의 은헤로 자녀가 되어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은 삶을 살게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사람들의 인정받고자 의로운 척 하는 가식이나 행위로 판단하는 것 등 을 떠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살기를 기도합니다.
저희 교화가 약속을 따라 살며 많은 하나님의 자녀를 양육하며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