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8 출애굽기 Ex 33:12 - 23 > 큐티나누기 Quiet Time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큐티나누기 Quiet Time

10.18 출애굽기 Ex 33:12 - 23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10-17 18:33 조회 Read600회 댓글 Reply5건

본문

해설/말씀 듣기    해설보기  English Edition   

본문의 중심내용

하나님은 신실한 사람 모세의 간청을 들으시고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해 주시기로 약속하십니다. 그리고 이 약속의 증표로 그분의 영광을 보여 주기로 하십니다.


[ 출애굽기 33:12 - 33:23 ] (찬송290장)

동행을 요청하는 모세 

12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보시옵소서 주께서 내게 이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내게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너도 내 앞에 은총을 입었다 하셨사온즉 13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14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를 쉬게 하리라 15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 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 16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17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영광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는 모세 

 18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19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20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21여호와께서 또 이르시기를 보라 내 곁에 한 장소가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서라 22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23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


[ Exodus 33:12 - 33:23 ]


12Moses said to the LORD, “See, you say to me, ‘Bring up this people,’ but you have not let me know whom you will send with me. Yet you have said, ‘I know you by name, and you have also found favor in my sight.’13 Now therefore, if I have found favor in your sight, please show me now your ways, that I may know you in order to find favor in your sight. Consider too that this nation is your people.”14 And he said, “My presence will go with you, and I will give you rest.”15 And he said to him, “If your presence will not go with me, do not bring us up from here.16 For how shall it be known that I have found favor in your sight, I and your people? Is it not in your going with us, so that we are distinct, I and your people, from every other people on the face of the earth?”17 And the LORD said to Moses, “This very thing that you have spoken I will do, for you have found favor in my sight, and I know you by name.”18 Moses said, “Please show me your glory.”19 And he said, “I will make all my goodness pass before you and will proclaim before you my name ‘The LORD.’ And I will be gracious to whom I will be gracious, and will show mercy on whom I will show mercy.20 But,” he said, “you cannot see my face, for man shall not see me and live.”21 And the LORD said, “Behold, there is a place by me where you shall stand on the rock,22 and while my glory passes by I will put you in a cleft of the rock, and I will cover you with my hand until I have passed by.23 Then I will take away my hand, and you shall see my back, but my face shall not be see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eply List

손기일님의 댓글

손기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3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14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를 쉬게 하리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하는지, 하나님이 모세와 같이 하는지는 이민족이 점령하고 있는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1절에서부터 3절에서 하나님의 같이 가지 않지만 그들 앞에 천사를 미리 보내어 점령하고 있는 민족들을 쫓아 내겠다고 하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이 같이 가지 않겠다는 이 선언에 절망합니다. 그들은 모세가 무언가를 해 주기를 바라면 그만을 바라보고 있을 거 같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부탁을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마음을 바꾸시고, 함께 가겠다고 하십니다. 그러면서 모세에게 내가 너를 쉬게 하리라고 말합니다.  모세가 가진 극도의 스트레스와 하나님의 공감이 느껴지는 장면입니다.  모세는 그저 하나님의 말을 그대로만 따르는 수동적 지도자는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하나님의 이스라엘민족에 대한 약속과 그 사랑을 회생시키며 하나님의 은혜를 청원합니다.  그 힘겨운 모세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걸 공감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느껴집니다. 나에게도 하나님과 그런 친밀감이 있는가 생각하게 됩니다.  혹시 나는 하나님이 원하시는데로 하시겠지 생각하며, 아무일도 하지 않는 게으른 종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해 아동부와 주의 몸된 교회를 섬기는 백제종 집사가 허리를 다쳐 힘들어 합니다. 그가 주님이 함께 하심으로 힘과 건강을 회복하기를 기도합니다.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4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를 쉬게 하리라 15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 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 16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17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금송아지 사건으로 인하여 하나님은 크게 진노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목이 곧은 이 백성과 함께 약속의 땅으로 올라가지 않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충 32:3)
하나님은 그 때나 지금이나 목이 곧은 백성 즉 하나님 앞에 교만한 자들과 결코 함께 하시지 않으시는 분이기 떄문입니다.
모세는 자신의 한계는 아는지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시면 자신의 능력으로는 이 백성을 인도할 수 없음을 잘 압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친히 선택하신 이 백성과 함께 하실 것을 간절히 탄원했습니다.
모세의 한계와 그 진심을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함께 하시겠다고 은혜를 베풀어주십니다.
그리고 그 증거로 당신의 영광을 모세에게 보여주십니다.

이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받은 그리스도인에게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가 절대적인 과제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데리고 변화산으로 올라가셔서 당신의 영광을 보여주신적이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떠나실 것을 말씀하시면서 그 대신에 성령님을 보내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성령님은 처음 이 땅에 임하신 오순절 때로부터 영원히 그리스도인과 함께 하십니다.
저와 같은 죄인이 주님을 믿음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아들 된 것이 오늘날 주님께서 성령님으로 함께 하시는 증거입니다.
이 세상에 흩어져 있던 우리들을 모으사 주님께서 머리되신 교회를 이루게 하신 것이 성령님께서 하신 일입니다.
저를 이름을 불러 아시는 주님의 섬세하신 사랑을 찬양합니다. 제가 은혜받은 자입니다. 주님... 
주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살 수 없는 무익한 종이 날마다 겸손히 주님 앞에 엎드립니다. 
 
.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하나님 편에서서 거룩한 분노를 발하여 3000명이나 죽이기까지 한 모세는 하나님께 끈질긴 기도를 올리고 있습니다.이스라엘과 동행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상한 마음을 움직이게 됩니다.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내 이름을 아시는 하나님은 나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죄로 죽을 수밖에 없었던 미물과 같은 존재이나  예수님을 믿기에 저를 아시고 은혜의 손길로 동행하여주십니다.홀로 버려두지 않으시고 내 인생의 여정을 함께하시 얼마나 감사한지요.
모세처럼 주님의 백성들을 위해 기도하며 충성스럽게 살기를 원합니다.오늘 만나는 모든 자에게 주님의사랑을 나늘 수있기를 기도합니다,

황재랑님의 댓글

황재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출33:16~17
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모세가 질문합니다 .  제가  하나님 목전에 은총 입었는지  어떻게 압니까 ?
모세의 간구에 답변해 주시는  하나님!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다른 어느것으로는 흔들 릴 수 있지만
오늘도  나의 주인이 되어 주시고  너는 내것이라는 말씀을 ~성령님을 통하여 깨닫게  확인 시켜주심의 은혜가 감사가 됩니다  . 
구원 받은 저로써 하나님께 은총 입은자, 내 이름 하나 만으로 나를  아시는 하나님이심을  깊이 묵상하게 됩니다  내 이름  하나로 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평가해 주실까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
그리고  언젠가 저 천국에 들어갔을 때  나의 삶 전체를 두고 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평가해 주실지 이 또한 굼금하고  여쭈어 보아야 겠습니다 .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8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모세의 기도를 배웁니다. 하나님 면전에서 대화하듯 간절한 소망을 담아 기도했으리라 짐작해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달라는 간청은 하나님의 살아계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생생이 보여달라는 의미로 다가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과 인도하심을 볼 때에모세는 힘을 내고 흔들리지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의 기도가, 나의 소망이, 나의 삶이 이렇게 하나님의 영광을 보이도록 간절함을 담은몸짓이기를 소망합니다.


교회소개 About Church 개인정보취급방침 Privacy Statement 서비스이용약관 Terms of Service Copyright © jiguchonchurch.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 top

Southern Baptist Convention Arizona Global Baptist Church
536 E. Fillmore St., Tempe, AZ 85281 / T. (48O) 4O1-799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Mobile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