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9 시편 Psalms 80:1 - 80:19
페이지 정보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4-28 22:57 조회 Read9,718회 댓글 Reply4건관련링크
본문
본문의 중심내용
시인은 이스라엘의 번영과 멸망을 포도나무에 비유하여 노래합니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살던 때와 같이 다시 주님의 얼굴 보기를 간청합니다.
[ 시편 80:1 - 80:19 ] (찬송490장)
아삽의 시, 인도자를 따라 소산님에둣에 맞춘 노래〕
도움을 간구하다
1요셉을 양 떼 같이 인도하시는 이스라엘의 목자여 귀를 기울이소서 그룹 사이에 좌정하신 이여 빛을 비추소서 2에브라임과 베냐민과 므낫세 앞에서 주의 능력을 나타내사 우리를 구원하러 오소서 3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
진노를 끝내소서
4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의 기도에 대하여 어느 때까지 노하시리이까 5주께서 그들에게 눈물의 양식을 먹이시며 많은 눈물을 마시게 하셨나이다 6우리를 우리 이웃에게 다툼거리가 되게 하시니 우리 원수들이 서로 비웃나이다 7만군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회복하여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
포도나무 비유
8주께서 한 포도나무를 애굽에서 가져다가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그것을 심으셨나이다 9주께서 그 앞서 가꾸셨으므로 그 뿌리가 깊이 박혀서 땅에 가득하며 10그 그늘이 산들을 가리고 그 가지는 하나님의 백향목 같으며 11그 가지가 바다까지 뻗고 넝쿨이 강까지 미쳤거늘 12주께서 어찌하여 그 담을 허시사 길을 지나가는 모든 이들이 그것을 따게 하셨나이까 13숲 속의 멧돼지들이 상해하며 들짐승들이 먹나이다 14만군의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돌아오소서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이 포도나무를 돌보소서
구원을 기다리다
15주의 오른손으로 심으신 줄기요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가지니이다 16그것이 불타고 베임을 당하며 주의 면책으로 말미암아 멸망하오니 17주의 오른쪽에 있는 자 곧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인자에게 주의 손을 얹으소서 18그리하시면 우리가 주에게서 물러가지 아니하오리니 우리를 소생하게 하소서 우리가 주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19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돌이켜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우리에게 비추소서 우리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도움말
1절) 하나님이 좌정하신 ‘그룹 사이’는 언약궤의 뚜껑 부분인 속죄소를 말한다.
[ Psalms 80:1 - 80:19 ]
To the choirmaster: according to Lilies. A Testimony. Of Asaph, a Psalm.1 Give ear, O Shepherd of Israel, you who lead Joseph like a flock. You who are enthroned upon the cherubim, shine forth.2 Before Ephraim and Benjamin and Manasseh, stir up your might and come to save us!3 Restore us, O God; let your face shine, that we may be saved!4 O LORD God of hosts, how long will you be angry with your people’s prayers?5 You have fed them with the bread of tears and given them tears to drink in full measure.6 You make us an object of contention for our neighbors, and our enemies laugh among themselves.7 Restore us, O God of hosts; let your face shine, that we may be saved!8 You brought a vine out of Egypt; you drove out the nations and planted it.9 You cleared the ground for it; it took deep root and filled the land.10 The mountains were covered with its shade, the mighty cedars with its branches.11 It sent out its branches to the sea and its shoots to the River.12 Why then have you broken down its walls, so that all who pass along the way pluck its fruit?13 The boar from the forest ravages it, and all that move in the field feed on it.14 Turn again, O God of hosts! Look down from heaven, and see; have regard for this vine,15 the stock that your right hand planted, and for the son whom you made strong for yourself.16 They have burned it with fire; they have cut it down; may they perish at the rebuke of your face!17 But let your hand be on the man of your right hand, the son of man whom you have made strong for yourself!18 Then we shall not turn back from you; give us life, and we will call upon your name!19 Restore us, O LORD God of hosts! Let your face shine, that we may be saved!
댓글목록 Reply List
홍민택님의 댓글
홍민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5 주의 오른손으로 심으신 줄기요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가지니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셔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본 시편 기자는 이스라엘을 포도나무에 비유하여 애굽에 있던 포도나무를 가져다가 가나안에 심으신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서 직접 기르시는 포도나무 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포도나무는 불타고 베임을 당하고 멸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징계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것, 그리고 시편기자가 계속해서 상기시켜 드리는것은, 이 포도나무야 말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오른손으로 심으시고 당신을 위해서 힘있게 한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15절의 '가지'는 히브리 원어로 ben 인데 그것은 '아들' 이라는 뜻도 함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영어 번역은 '아들'이라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NIV, ESV 등) 즉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자기의 아들 삼으셨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17절의 '인자' 라는 말에도 해당합니다. - 이것은 이중적인 의미로 이스라엘 백성을 말하면서 동시에 앞으로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뜻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포도나무 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있던 우리들을 뽑아서 약속의 땅 가나안에 심으셨습니다. 우리는 좋은 열매를 냄으로서 주인 되신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려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 늘 있는 사탄의 유혹을 늘 경계하고 말씀과 기도로 성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8주께서 한 포도나무를 애굽에서 가져다가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그것을 심으셨나이다 9주께서 그 앞서 가꾸셨으므로 그 뿌리가 깊이 박혀서 땅에 가득하며 10그 그늘이 산들을 가리고 그 가지는 하나님의 백향목 같으며 11그 가지가 바다까지 뻗고 넝쿨이 강까지 미쳤거늘 .....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특별한 뜻을 두시고 선택하신 하나님의 양떼입니다.
시인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가나안 땅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한 역사를 상기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당신의 은혜와 주권과 축복이 온세상에 넘치게 되기를 기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바 땅의 모든 족속이 복(구원)을 얻는 거룩한 뜻 말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온 세상의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민족신이며, 많은 신들 중의 하나로 전락시켰습니다.
그들이 하나님과 이방신들을 함께 섬기는 우상숭배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을 척결하시려고 지금 그들을 고통 가운데 두셨습니다.
그러므로 시인은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고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자이시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양이라는 특별한 관계에 근거해서 말입니다.
이시대에도 역시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받들어 드리느냐에 따라서 세상은 우리 하나님을 평가합니다.
다윗이 일찌기 고백한 바와 같이 하나님은 우리의 목자이시며 우리는 그의 양떼입니다.
혼합주의와 종교다원주의가 횡행하는 황막한 광야에서 오직 주님의 얼굴만을 구하는 신실한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저희들은 목자이신 하나님의 음성을 따라 순종하는 선한 양으로서의 정체성에 목숨을 걸겠나이다.
저희들을 통해서 주님의 주권과 사랑과 목적이 온 세상 모든 족속에게 흘러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저의 목자가 되시니 부족함이 전혀 없나이다. 주님. ..
관리자1님의 댓글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9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돌이켜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우리에게 비추소서 우리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19 Restore us, O LORD God of hosts! Let your face shine, that we may be saved!
하나님 앞에 나아와 기도의 시간을 갖는 시편을 봅니다. 국가의 멸망을 보며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지 구하며 소생과 회복을 구하는 기도자의 마음을 봅니다. 과거에 하나님이 행하신 은혜를 기억하며 언약을 인하여 하나님의 구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를 알기위해서는 엎드리어 기도하며 말씀을 들어야 함을 배웁니다.
하나님을 목자로, 자신을 양으로, 포도나무로 기도한다는 것, 하나님의 얼굴을 비취어 달라는 것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에 대해서 깊이있는 이해를 하고 있으며 유지하고 있음을 알게됩니다. 기도 초반에는 구원을 요청하고 있지만 기도 마무리는 구원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기도응답을 받은 것 이 아닌지 생각됩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더욱깊이 있게 깨달으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하루되게 하소서
건강(감기)를 회복시켜 주소서
시험준비를 지혜롭게 하시고 제출할 문서들을 잘 준비하게 하소서
주일예배 준비, 교사 격려 시간을 갖게 하소서
손기일님의 댓글
손기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ate
18그리하시면 우리가 주에게서 물러가지 아니하오리니 우리를 소생하게 하소서 우리가 주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19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돌이켜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우리에게 비추소서 우리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기자의 간절함이 느껴지는 시입니다. 하나님께 버림 받지 않고,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제발 우리와 함께 하시고 떠나지 마옵소서. 언제나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 이 추한 나를 받아주고 참아 주시는 건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아직도 마음에 욕심과 정욕이 가득차고, 시기와 불만이 그리고 미움이 마음에 넘쳐 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의심의 마음이 내 마음을 덮을 때도 많습니다. 그래도, 여호와가 나와 함께 있기를, 그런 나를 떠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